뷰페이지

김병준 내년 총선 출마 시사… 재충전차 미국행

김병준 내년 총선 출마 시사… 재충전차 미국행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4-03 01:18
업데이트 2019-04-03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월 돌아와 정국 구상… 9월 정계 복귀

“대구·수도권 출마 권유받았지만 미정
감당할 일 뭐든 책임… 모든 가능성 열려”
이미지 확대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자유한국당의 대선주자로 꼽히는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내년 4월 총선 출마를 시사했다.

지난 2월 27일 한국당의 새 지도부 출범으로 물러난 김 전 위원장은 재충전의 시간을 갖기 위해 2일 미국으로 출국하기 직전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미국에서 두 달 정도 머물며 개인적인 시간을 보낼 예정”이라며 “우선 로스앤젤레스에서 집필 활동을 마무리 지은 뒤 동부 쪽으로 넘어가 정치와 관련한 싱크탱크 모임 등에 참석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제 지지자들에게 최소한 9월까지는 모이지 말고 각자 공부하는 시간을 갖자고 했다”며 “한국당 비대위원장까지 맡았던 만큼 9월 이후 당에서 요구하는 게 있다면 그게 총선 출마가 됐든, 다른 역할이 됐든 기본적으로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어떤 사람은 총선에서 대구에 출마를 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수도권에 나가야 한다고 하는데 아직 개인적으로 결정한 건 없다”며 “제가 감당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뭐든 책임을 질 생각이고 그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 전 위원장은 6월쯤 귀국해 차기 정국 구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총선국면 직전인 9월 이후를 정계 복귀 시점으로 보고 있다. 앞서 김 전 위원장은 지난달 5∼8일 3박 4일 일정으로 김용태 전 사무총장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야인 시절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과 함께 방문했던 네팔을 다녀와 그의 대권 꿈과 관련해 다양한 해석이 나왔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4-03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