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잠자는 1100억 ‘퇴직연금’ 찾아가세요…찾는 방법은

잠자는 1100억 ‘퇴직연금’ 찾아가세요…찾는 방법은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4-01 15:14
업데이트 2019-04-01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퇴직연금 찾아가세요
퇴직연금 찾아가세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캡처
퇴직자가 잘 모르거나 신청하지 않아 쌓여 있는 퇴직연금이 1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퇴직연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1일 ‘퇴직연금 미청구 적립금’은 2017년 말 기준으로 1093억원이라고 밝혔다. 사업장 1만 1763곳에 계좌 4만 9675개가 있다.

고용부에 따르면 퇴직연금 미청구 적립금은 노동자가 퇴직연금에 가입해 놓고도 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가입 사실을 알아도 신청 방법을 몰라 퇴직연금을 찾지 않는 노동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퇴직연금 미청구 적립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벌인다.

퇴직연금 사업자는 금융위원회와 행정안전부의 협조를 받아 가입자의 주민등록 주소 정보를 활용해 개별적으로 퇴직연금 지급 절차를 통보하게 된다. 지방노동관서, 퇴직연금 사업자 창구, 웹사이트 등을 통해 퇴직연금 가입 여부 확인 방법 등을 안내한다.

지방노동관서의 근로감독관은 임금 체불 사건을 처리할 때 노동자의 퇴직연금 가입 여부를 확인해 제대로 지급되도록 지도할 예정이다.

퇴직연금 적립금을 덜 찾아간 퇴직자는 언제든지 자신이 가입한 퇴직연금 사업자에게 지급을 신청할 수 있다.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가입자는 퇴직연금 사업자에게 급여 지급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가입자는 퇴직 전 급여 내역과 퇴직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퇴직연금 미청구 적립금은 최근 3년 동안 1000억∼1200억 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