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중 무역 싸움, ‘지구의 허파’까지 덮치다

미중 무역 싸움, ‘지구의 허파’까지 덮치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3-31 22:28
업데이트 2019-04-01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이처 “中, 美고관세 대두 브라질산 대체
경작지 늘리며 아마존 열대우림도 파괴”
유럽·아시아 등 1분기 경제성장률도 휘청
백악관 “고위급 무역협상 중요 진전 지속”
일부 관세 철회 시사…4월말 합의 가능성
이미지 확대
위기의 아마존
위기의 아마존 아마존의 열대우림이 급속한 파괴로 위기에 처해있다
1년 이상 이어져온 미중 ‘무역전쟁’ 때문에 글로벌 경제뿐 아니라 ‘지구의 허파’라는 아마존 열대 우림까지도 위험에 처했다는 지적이 제기돼 눈길을 끈다. 이런 가운데 미중 무역협상의 4월 말 합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양측이 얼마나 이견을 좁혔는지 주목된다.

독일·영국 연구진은 31일(현지시간) 과학지 네이처에 게재한 보고서 ‘미중 무역전쟁이 아마존에 재앙을 부르는 이유’에서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중국이 수입하던 미국산 대두(메주콩)가 고율관세 직격탄을 맞아 브라질산으로 고스란히 대체돼 브라질의 대두 경작지가 엄청나게 늘어야 하고, 이는 아마존 열대우림의 파괴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해 말 현재 브라질산 대두는 중국 전체 대두 수입량의 75%를 차지하는 신기록을 세웠다. 보고서는 “중국에서 감소한 미국산 대두 수입량을 브라질산이 고스란히 대체한 셈”이라며 “이 같은 변화는 경작지 마련을 위한 삼림 파괴 등 아마존 보존론자들에 불길한 조짐으로 다가온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브라질의 경작지 수요와 아마존 파괴 우려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의 아마존 개발 등과 맞물려 우려를 더욱 키운다.

미중발 무역전쟁은 유럽연합(EU)과 아시아 등으로 확산돼 세계 경제를 휘청거리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날 블룸버그에 따르면 세계 경제 전문가들의 올해 1분기 미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연율 기준·전분기 대비) 중간값은 1.5%로 집계돼 지난 2월 조사 결과(2.0%)보다 0.5% 포인트나 낮아졌다. 이에 따라 연간 성장률 전망치도 2.5%에서 2.4%로 내려갔다. 또 올 1분기와 2분기 유로존 GDP는 전분기 대비 각각 0.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2월 조사보다 각각 0.1% 포인트씩 낮아진 것이다. 일본과 중국의 1분기 성장률 전망치도 지난달의 0.5%(전년 동기 대비)에서 이달 0.4%로, 6.3%에서 6.2%로 각각 내려갔다.

이런 가운데 미 백악관은 29일 미중 무역협상에 대해 “미중이 이번(지난 28~29일 베이징에서 열린) 협상에서 중요한 다음 단계에 대한 진전을 지속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중 협상단이 4월 말까지 합의를 마무리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28일 기자들과 만나 “반드시 모든 (대중) 관세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일부 관세를 철회하고 나머지는 남겨둘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관세 전면 유지와 중국의 즉시 철폐’ 주장의 중간점을 찾을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중국국제라디오방송 국제재선은 “(미중 무역협상) 논의의 속도가 빨라지고 형식이 간소화돼 주제로 곧장 이동하고 있다”고 회담 상황에 대해 논평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4-0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