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文 결정 존중”… 평화·정의 “인사라인 문책·혁신해야”

민주 “文 결정 존중”… 평화·정의 “인사라인 문책·혁신해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3-31 17:44
업데이트 2019-04-01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31일 지명을 철회하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검증을 맡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을 둘러싼 책임론이 불거졌다. 왼쪽 사진은 최 후보자가 지난 25일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인사하는 모습. 오른쪽 사진은 조 후보자가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 쓰는 모습.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31일 지명을 철회하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검증을 맡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을 둘러싼 책임론이 불거졌다. 왼쪽 사진은 최 후보자가 지난 25일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인사하는 모습. 오른쪽 사진은 조 후보자가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 쓰는 모습.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나머지 5명 장관 후보자 임명에 야당이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국민의 눈높이와 정서를 고려하고 국회 청문회에서 논의된 바가 존중돼 내려진 결정인 만큼 이제 국회는 산적한 현안 처리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두 후보자의 낙마에도 남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비판이 식지 않자 오후 추가 브리핑을 하며 적극 해명했다. 이 대변인은 “우리 사회 고위직을 차지하고 있는 지도층 인사들의 재산 형성과 축적 과정은 국민의 눈높이와 많은 괴리가 종종 있지만 구조적 한계로 다가올 때도 있다. 우리나라의 압축적 성장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바로잡기 위해 일부 고위층의 도덕적 결함을 사회적 뭇매를 통해 일시적으로 심정적으로 해소하기보다 법·제도적, 문화적 개혁 등의 끈질기고 장기적인 노력을 통해 우리 사회의 근본 바탕을 보다 높은 단계의 도덕성으로 무장해가는 노력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청와대 인사 라인 문책 내지 혁신을 요구했다. 조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밝혔던 민주평화당은 이날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이번 장관 후보 7명이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 여론”이라며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이라고 했다. 이어 “청와대 인사 라인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불법 탈법 관행 혁신방안을 내놓는 것이 개혁정부가 취해야 할 선택”이라고 했다.

최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밝혔던 정의당은 “청와대가 엄중하게 민심을 지켜본 결과”라고 일단 호평했다. 최석 대변인은 “인사검증 시스템의 대대적인 보완이 필요하다”며 “인사는 만사다. 어떤 인물을 중용하느냐가 문재인 정부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4-01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