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드리드 北 대사관 침입 괴한 美 FBI와 접촉, 한국인 이름은 이우란”

“마드리드 北 대사관 침입 괴한 美 FBI와 접촉, 한국인 이름은 이우란”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3-27 07:17
업데이트 2019-03-27 0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페인 마드리드의 북한 대사관 입구. 로이터 자료사진
스페인 마드리드의 북한 대사관 입구.
로이터 자료사진
스페인 고등법원은 지난 2월 22일(이하 현지시간) 마드리드의 북한 대사관에 침입한 괴한 10명 중 한 명이 그 뒤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접촉했다고 26일 공개했다.

로이터와 AFP 통신, 영국 BBC 등에 따르면 스페인 고등법원은 이날 수사상황을 토대로 작성한 공식 문서에서 당시 북한 대사관을 침입한 이들은 모두 10명으로 이 중에는 한국과 미국, 멕시코 국적자들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북한 대사관에서 공관 직원들을 결박하고 심문을 하는 과정에 때리기도 했으며 컴퓨터와 휴대전화, 디스크들, USB 펜 드라이브 등을 강탈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지 텔레비전 방송 라 섹스타는 공관 안의 북한 최고 지도자 초상화를 부수는 동영상을 방영했는데 동영상을 입수한 경로는 밝히지 않았다.

특히 이들 가운데 ‘에이드리언 홍 창’이란 멕시코 국적 미국 거주자는 지난 2월 27일 해당 사건과 관련한 정보를 넘기기 위해 FBI와 접촉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동영상 파일을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번 사건을 자발적으로 진행했으며, 다른 동반자들과는 알지 못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페인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시민권자는 샘 류, 한국 국적자로는 이우란이 수사 대상이라고 BBC는 전했다.

에이드리언 홍 창이 오후 4시 34분 상업 참사관을 전에도 만난 적이 있다며 면담을 요청한다고 공관 출입증을 받는 순간, 다른 일행들이 물밀듯 밀고 난입했다. 이들은 지하실에 상업 참사관을 결박한 채 자신들을 북한을 해방시키는 인권운동가라고 소개한 뒤 참사관에게 망명하라고 종용했다. 한 여성이 이들을 피해 간신히 달아나 2층 창문 밖으로 뛰어내린 뒤 도와달라고 소리를 질렀고, 걱정이 된 이웃들이 재빨리 경찰에 신고했다. 경관들이 도착했을 때 에이드리언 홍 창이 북한 외교관인 것처럼 김정은 배지를 단 채 나와 태연하게 아무 일도 없었다고 둘러댔다. 이들은 네 대의 외교관 대사관 차량을 이용해 현장을 떠났는데 밤 9시 40분쯤이었다.

스페인 경찰의 정보부서와 정보기관인 국가정보국(CNI)이 수사 중인데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닷새 전 이런 일을 저지른 이들은 네 그룹으로 나뉘어 포르투갈로 넘어갔다. 에이드리언 홍 창은 리스본에서 다시 미국 뉴욕으로 건너갔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로버트 팔라디노 미국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는 이 사건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이번 사건이 반(反) 북한단체인 ‘자유조선’에서 저지른 것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단체는 2017년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과 가족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켰다고 주장한 ‘천리마민방위’가 이름을 바꾼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스페인 유력 일간 엘 파이스는 침입자 10명 중 적어도 둘이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관련이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지난달 북미 정상회담 준비 차 베트남 하노이 공항에 도착한 김혁철. EPA 자료사진
지난달 북미 정상회담 준비 차 베트남 하노이 공항에 도착한 김혁철.
EPA 자료사진
BBC는 현지 언론 보도를 보면 이들 침입자들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준비를 주도한 김혁철이 2017년 9월 스페인 대사로 일하다 북한 핵 프로그램에 연루됐다는 의심을 받아 스페인 당국에 의해 추방된 일과 관련한 정보를 찾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혁철은 지난 1월 김정은의 오른팔로 통하는 김영철을 수행해 워싱턴 DC를 방문하기도 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