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베 총리, 야당공격 들어오면 구사하는 ‘3가지 수법’

日아베 총리, 야당공격 들어오면 구사하는 ‘3가지 수법’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3-26 14:37
업데이트 2019-03-26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지난달 5일 일본 국회 중의원 예산위원회. 야당인 입헌민주당의 니시무라 지나미 의원이 아베 신조 총리에게 “아베 정권이 출범하고 나서 일관되게 실질임금이 하락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실질임금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언급을 피한 채 “총고용자소득은 명목금액으로 보나 실질금액으로 보나 모두 증가했다”고 답했다.

실질임금은 명목임금에서 물가상승분을 제거한 것으로 개인의 소득 체감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반면 총고용자소득은 1인당 임금에 고용자수를 곱한 것으로 개인이 아닌 경기상황 전체를 분석할 때 활용하는 지표다. 결국 아베 총리는 엉뚱한 수치를 갖다 붙이며 질문의 논점을 비켜간 것이다.

아사히신문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아베 총리가 야당의 비판공세를 회피하기 위해 보이고 있는 특징적인 행태를 3가지로 요약한 분석기사를 26일자 조간에 실었다. 아사히는 말만 앞세우고 실천이 결여된 ‘허풍’, 묻는 말에 답하지 않고 다른 주장을 펴는 ‘논점 회피’, 설명 부족을 치부하는 ‘임시미봉’ 등 3가지다. 맨 앞에 든 사례는 논점 회피 전략의 대표적인 발언이다.

아베 총리는 큰 쟁점이 돼온 임금통계 파문과 관련해 지난달 6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정부, 여야를 가리지 않고 협력해 통계부정의 실체를 규명·검증하고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후 정부여당은 야당이 요구한 참고인 소환이나 자료 제출에 대해 시간을 질질 끌면서 소극적으로 응했다. 적극적으로 뭔가를 하겠다던 애초의 답변과는 전혀 다른 행태를 보인 것이다. 결국 당초 총리가 밝혔던 각오는 결과적으로 허풍이었던 셈이라고 아사히는 비판했다.

자기 발언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서 설명 부족 등 이유를 갖다붙이는 ‘임시미봉’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월 NHK 방송에 출연해 “(미군 비행장 건설 예정지인) 오키나와현 나고시 헤노고 앞바다 토사 투입에 대응해 그곳에 있는 산호를 (안전한 바깥 지역으로) 옮기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로 옮겨진 것은 당시 토사 투입구역 바깥 지역의 극히 일부 산호에 불과했다. 야당과 오키나와현은 한 목소리로 “정확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아베 총리는 “토사 투입지역 남쪽의 산호를 옮긴 것은 사실이다. 산호 이식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면 내 말이 틀린 얘기이지만, 이식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TV에서 장황하게 다 설명할 수가 없다. 잘못이 아니다”라고 강변하며 발언을 철회하라는 야당의 요구를 일축했다.

급기야 지난 5일 공산당 고이케 아키라 서기국장이 참의원 예산위에서 아베 총리를 향해 “나의 질문에 전혀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고 있다고 지적했지만, 아베 총리는 “고이케 서기국장의 마음에는 안 들지 모르겠지만, 성실히 답변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