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1분기 ‘어닝쇼크 주의보’ 자율공시…이례적 실적예고

삼성전자 1분기 ‘어닝쇼크 주의보’ 자율공시…이례적 실적예고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3-26 10:32
업데이트 2019-03-26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계 반도체 영업이익 지난해 1분기 11조원서 4조원 중반 예상
이미지 확대
서울 서초동의 삼성전자 사옥. [연합뉴스]
서울 서초동의 삼성전자 사옥. [연합뉴스]
삼성전자는 1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사상 처음으로 자율공시를 통해 실적 악화를 공시했다. 삼성전자는 26일 “당초 예상보다 디스플레이와 메모리 사업의 환경이 약세를 보임에 따라 올해 1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 수준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자율공시를 통해 발표한 ‘2019년 1분기 예상실적 설명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은 8조 3293억원 수준으로, 전년 동기보다 46.8% 급감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재하향 조정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은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수준에도 못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1분기 11조를 넘어섰던 영업이익은 4조원대 중반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공시에서 메모리 사업의 경우 “비수기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약세 속에서 주요 제품들의 가격 하락폭이 당초 전망 대비 일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해 1분기 71%가 넘었던 D램의 영업이익률은 56%로 떨어지고, 50%에 육박했던 낸드 영업이익률은 가격하락 지속에 따라 4.1%에 그칠 전망이다. 전체 반도체 영업이익률은 55.6%에서 30% 초반으로 줄어들고 낸드 사업부의 영업이익률은 손익분기점(BEP) 수준까지 근접할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 사업과 관련해 “LCD 패널의 비수기 속 중국 패널업체의 설비 증설로 인한 공급 증가로 당초 예상 대비 가격 하락폭이 확대됐다”면서 “플렉서블 올레드 대형 고객사 수요가 감소하고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와의 가격 경쟁 지속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어려운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기술리더십을 기반으로 제품 차별화를 강화하면서 효율적인 리소스 운용을 통한 원가경쟁력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중장기적으로는 주력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적 연구개발(R&D) 투자 등 핵심역량 강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전자가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자율공시를 통해 전반적인 실적 상황에 관해 설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달 5일로 예정된 올 1분기 실적 잠정치 발표를 앞두고 여전히 증권사들의 전망치가 높다는 지적에 따라 투자자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미리 예방주사와 같은 ‘주의보’를 내린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