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데스크 시각] ‘친환경‘ 볼보가 시사하는 것/백민경 산업부 차장

[데스크 시각] ‘친환경‘ 볼보가 시사하는 것/백민경 산업부 차장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9-03-25 17:48
업데이트 2019-03-26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백민경 산업부 차장
백민경 산업부 차장
1년여 넘게 자동차 담당 기자로 적지 않은 시승 행사에 갔다. 으레 기억에 남는 게 차의 성능이나 디자인 정도였다. 그런데 최근 볼보자동차의 ‘크로스컨트리 V60’ 시승 행사는 ‘그 이상’이었다. 충북 제천의 한 리조트에서 1박2일로 진행된 행사는 단순히 신차 소개를 넘어 ‘친환경’을 내건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을 각인시키는 자리였다. 볼보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심어 줬다고 해야 할까.

우선 시승 중간 진행된 ‘깜짝 이벤트’가 그랬다. 긴 주행에 지친 기자들을 위한 ‘힐링’ 차원에서 볼보는 공방을 방문해 직접 도마를 만드는 클래스를 열었다. 통상 시승 행사 중간에 밥을 먹고 자유시간을 갖거나 관광 일정을 갖는 시간과는 달랐다. 볼보는 기자가 직접 자기가 만들 도마를 스케치하고 나무를 잘라 기름칠을 해 수제 도마를 만드는 1시간짜리 행사를 끼워 넣었다. 하루 머물 리조트조차도 ‘자연주의’ 느낌 가득한 곳이었다. 시승 행사 중간엔 친환경 목욕용품도 제공했다. 대나무 칫솔, 고체 샴푸와 비누, 플라스틱 용기 없는 샤워용품이었다. 이를 담는 가방도 친환경 재료로 제공했다. 시승 행사에 참석한 임원에게 이런 친환경 콘셉트가 내연기관 회사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물었다. 당장 돈이 되지도 않는데 이런 행사를 하는 게 궁금했으니까. 그는 “수치는 알 수 없으나 볼보는 장기적인 비전, 더 먼 미래에 중점을 둔다”며 “전기차를 만들고 더 나아가 친환경 경영으로 하나의 브랜드 마케팅을 만든다”고 답변했다.

앞선 시승 행사에서도 볼보는 천연펄프에 옥수수 성분을 코팅해 자연에서 생분해되는 친환경 컵을 제공했다. 취재진 비표도 친환경 용지와 볼보자동차의 부품 박스를 재활용한 것으로 만들어 내놨다. 종이 자료도 없었다. 플라스틱 파일 폴더가 아닌 자료는 온라인 파일 저장 시스템인 웹하드를 통해 제공했다. 도시락 박스는 종이박스, 물병은 유리병으로 제공했다. 점심은 자투리 채소를 활용한 구운 야채가 곁들여진 음식이었다.

볼보는 최근 가솔린 엔진 개발 중단을 선언했다. 대신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신형 V60 공개 행사에 참석한 하칸 사무엘손 볼보 최고경영자(CEO)는 향후 차세대 가솔린 엔진을 개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사용 중인 터보차저 엔진이 볼보의 마지막 가솔린 엔진이라고 못박았다.

앞서 볼보는 디젤 엔진 개발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나날이 엄격해져 가는 환경 규제를 충족시키기 위한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이유였다. 순수 내연기관 자동차의 종식을 알리는 것이었다. 더불어 2019년부터 2021년 사이에 모두 5종의 순수 전기차를 출시하고 미래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며 2025년까지 100만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을 강조했다. 전통적 자동차 회사가 내연기관으로만 구동되는 차량 생산 중단 시기를 특정한 것은 볼보가 처음이었다.

한국 자동차 회사들은 당장의 수익에 연연한다. 내키지 않아도 광주형 일자리를 만들고(현대차), 노사 관계에 발목이 잡힌다(르노삼성). 볼보처럼 전체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생각할 겨를이 부족하다. 그런데 1등 기업도 아닌 볼보는 서비스센터 등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전면 중단하는 등 당장의 수치와 관계없는 친환경 정책을 시행한다. 시승 행사, 신차 발표회마저도 친환경이라는 하나의 통일된 색깔로 움직인다.

눈앞의 단기적 수치가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으로 움직이는 그들의 모습에 배울 점이 없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white@seoul.co.kr
2019-03-26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