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미세먼지 한국 보일러 탓” 中 외교부 짠듯이 기자회견

“韓미세먼지 한국 보일러 탓” 中 외교부 짠듯이 기자회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3-25 23:02
업데이트 2019-03-26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기자 질문에 외교부 대변인 화답

중국이 한국의 미세먼지 문제를 놓고 이번에는 난방 보일러를 원인으로 지목하며 중국 책임론을 피하는 태도를 보였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 중국 기자의 “한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한국의 공기 질이 나쁜 것은 보일러와 관련 있다고 한다. 현재 한국 360만 가구가 겨울철에는 보일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 미세먼지의 원인은 중국 탓만 할 수는 없다”란 질문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겅 대변인은 “우리도 관련 보도를 봤는데 한국 공기 전문가의 태도가 이성적이고 객관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중국 공기 오염이 한국에 영향을 주는지는 중국 환경 부문과 전문가들이 이미 매우 전문적이고 상세한 설명을 했다”고 덧붙였다.

중국 생태환경부는 한국 내 미세먼지의 상당 부분이 중국에서 왔다는 한국 측의 주장을 여러 차례 반박했다. 중국의 공기 질이 40% 이상 개선됐으나 한국의 공기 질은 그대로이거나 심지어 조금 나빠졌다는 주장을 펼쳤다. 중국 외교부의 루캉 대변인도 지난 7일 한국을 향해 “진정으로 공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려면 원인이 외부에 있다는 생각부터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한중 환경협력에 대해서는 “양국 협력의 중요한 부분”이라면서 한중환경협력센터 건설, 한중 공기 질 연구팀 구성 등을 소개했다. 또 중국환경과학연구원은 한국 국립환경연구원과 공동으로 ‘한중 공기질 합동연구사업단’을 구성해 관련 분야 분석 연구를 벌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지난달 장거리 이동오염물질에 대한 19개 성과 시의 2017년도 배출량 자료도 제출했다.

이어 “중국은 스스로 미세먼지 저감 정책인 ‘푸른 하늘 지키기’ 작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면서 “한국과 함께 대기 부문의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공동으로 미세먼지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 양국 환경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공헌하기를 원한다”고 주장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3-26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