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선거제 패스트트랙 이견 재확인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선거제 패스트트랙 이견 재확인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3-25 14:11
업데이트 2019-03-25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바른미래, 공수처 등 개혁법안 협상 진통 여전문의장·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 취소

이미지 확대
회동 마치고 각각 나오는 교섭단체 원내대표들
회동 마치고 각각 나오는 교섭단체 원내대표들 25일 오전 국회 본청 운영위원장실에서 현안 관련 비공개 회동을 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회동 후 각각 운영위원장실을 떠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2019.3.25 연합뉴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25일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추진하는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지정안건 지정) 문제를 논의했으나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모여 선거제 패스트트랙 등 현안을 논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선거제·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하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홍 원내대표와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싸울 땐 싸우더라도 민생 입법은 처리하자고 제안했다”며 “결론이 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선거법을 다시 논의해보자, 사법개혁도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열린 자세로 논의하자’고 했고, ‘패스트트랙에 태워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선거제·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 추진을 놓고 홍 원내대표와 나 원내대표 간 설전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패스트트랙에 올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찰·경찰 수사권 조정 법안을 놓고 대립 중인 민주당과 바른미래당도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은 ‘공수처 수사·기소권 분리’를 핵심으로 하는 바른미래당의 공수처 설치 조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홍 원내대표가 공수처와 관련해) 기소권과 수사권을 분리하기가 쉽지 않다는 원칙적인 얘기를 했다”며 “홍 원내대표가 바른미래당이 제안한 안을 최대한 수용해 사개특위에서 논의하겠다고 하니까 최종적으로 진행 상황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제 패스트트랙 등을 놓고 여야 3당 교섭단체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가운데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릴 예정이었던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은 취소됐다.

나 원내대표가 일정상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추후에 다시 일정을 잡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