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 상권 활성… 명동은 매출 급락
대중교통·프랜차이즈 업체 수 영향“상권별 자영업자 맞춤형 대책 필요”
24일 중소기업연구원이 서울의 43개 생활밀착형 업종의 매출액을 통해 상권 유형을 분석한 ‘상권 주기에 따른 소상공인 및 자영업 정책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합정과 용산 등 ‘상권 성장·활성 지역’ 내 소상공인들은 꾸준한 매출액을 유지했다. 반면 명동은 주변 이태원 등에 신흥 상권을 내주면서 상권 하락 지역으로 꼽혔다.
실제 상권 활성 지역인 용산2가동 일대의 월평균 총매출액은 40억원 안팎으로 등락을 거듭하는 반면 상권 쇠퇴 지역인 장충동은 25억원을 정점으로 찍은 뒤 15억원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은애 중기연 부연구위원은 “높은 매출액을 유지하는 상권 활성 지역으로는 강남, 종로, 구로 등 전통적인 강세 지역이 많이 포함됐는데, 이들 지역은 대중교통 접근이 용이하고 프랜차이즈 업체 수가 많은 것이 특징”이라면서 “상권 낙후 지역은 온수와 오류 일대, 중앙대 일대 등으로 주거 인구 수요를 담당하면서 다가구·다세대·공동주택 비율이 높은 점이 관찰된다”고 설명했다.
상권 성장·활성 지역의 경우 ‘상권과열지구’로 지정해 일정 기간 무분별한 자본 진입을 억제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임대료 상승률이 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지역은 점포 개·폐업률, 공실률 등을 고려해 별도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정 부연구위원은 “매출액이 낮은 상권에 대해서는 도시재생과 연계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9-03-25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