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러 스캔들’ 보고 받은 美법무… 판도라 상자 열까

‘트럼프 러 스캔들’ 보고 받은 美법무… 판도라 상자 열까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3-25 02:12
업데이트 2019-03-25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 장관, 특검 핵심 결론 공개 수위 고심

민주 “증거 문서도 제출” 전면 공개 요구
“국민, 러 美대선 개입범위 등 알 권리 있어”
美 비영리기구, 자료 공개 요구 소송도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의 내통 의혹을 지난 22개월여간 수사해 온 로버트 뮬러 특검이 지난 22일(현지시간) 최종 수사 결과 보고서를 법무부에 제출하면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이 특검 보고서를 의회와 어디까지 공유할 것인지 수위를 놓고 검토작업에 들어갔다. 이르면 24일 의회와 공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민주당은 특검 보고서의 완전 공개를 요구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23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바 장관은 전날 뮬러 특검으로부터 수사 결과 보고서를 제출받고 상·하원 법사위원회 지도부에 서한을 보내 “특검 보고서를 받았으며 곧 의원들과 핵심 결론을 공유하려 한다. 뮬러 특검 및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과 보고서의 어떤 부분을 의회와 대중에 공개할 수 있을지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는 법무부 고위관리의 말을 인용해 “특검 보고서가 최소 하루 더 기밀 상태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바 장관과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이날 법무부 고위 참모들과 함께 특검 수사의 결론 중 어디까지를 의회 및 일반에 공개할지 결정하기 위해 법무부 청사에 틀어박혀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 보고서 사본은 아직까지 백악관에 전달되지 않은 상태다. WP는 “트럼프 대통령이 참모들의 권유에 따라 그답지 않은 조심성을 보였다”고 전했다. 평소라면 특검 보고서 제출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마녀사냥은 끝났다’ 등의 트윗을 날렸을 트럼프 대통령은 조용히 측근들과 함께 개인별장이 있는 플로리다주 팜비치에서 시간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특검 보고서의 전면 공개를 요구하면서 법무부 압박에 나섰다. 보고서 공개 수위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당한 정치적 타격을 안길 수 있기 때문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공동성명을 내고 “보고서와 (증거)문서도 의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보공개청구법(FOIA)에 따라 법무부를 상대로 특검 보고서와 관련된 자료 공개를 요구하는 소송도 제기됐다. 비영리기구 전자프라이버시정보센터(EPIC)는 전날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미국민은 2016년 대선에서 러시아 개입 범위와 이 과정에서 미 대통령(트럼프)이 역할을 했는지, 트럼프 대통령이 불법적으로 수사를 방해했는지에 대해 알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9-03-25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