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군사합의 이행·화상상봉 타격 위기

남북 군사합의 이행·화상상봉 타격 위기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3-24 21:20
업데이트 2019-03-25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北에 군사회담 제의했지만 무응답

“합의안, 늦어지더라도 정상 이행 기대”
통일부 “남측 상봉장 계획대로 개보수”
北에 전방위 연락 채널 통해 협의 요청


북한이 지난 22일 남북연락사무소에서 전격 철수함에 따라 당초 예정돼 있던 ‘9·19 군사합의’ 이행과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 남북 관계 현안들도 줄줄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4일 국방부에 따르면 군 당국은 최근 북측에 군사합의 이행을 위한 군사회담 개최를 제의했지만 북측은 “상부에 보고하겠다”고만 했을 뿐 답을 주지 않고 있다. 다음달 1일부터 예정된 비무장지대(DMZ) 내 화살머리고지 남북 공동유해발굴과 상반기 군사공동위 개최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군사회담이 진행돼야 하지만 북측이 답을 주지 않으면서 군사합의 이행이 지연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특히 군 내부에서는 지난주를 군사합의 이행의 분수령으로 보고 있었지만 북측이 남북연락사무소 철수를 꺼내 들면서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는 평가다. 다만 국방부는 군 통신선과 같은 대북 채널은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문제를 협의해 간다는 방침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북측의 답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시기가 늦어지더라도 남북이 합의한 이행 사항은 정상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통일부는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내부 준비를 계속하며 북측과 연락·협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유엔과 미국이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제재 면제를 승인함에 따라 정부는 화상상봉 장비 구입 등 준비에 박차를 가했지만, 북측의 연락사무소 철수로 협의 채널이 끊긴 상황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남측 화상상봉장 개보수와 북측에 반출할 장비 구입은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며 “준비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북측이 연락사무소에 복귀한다면 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해, 복귀하지 않는다면 다른 연락 채널을 통해 북측에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협의를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개성의 고려 왕궁터인 만월대 발굴 재개, 남북 간 철도·도로 협력 등 다른 남북 협력 사업들에 대한 협의를 북측에 계속 타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3-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