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몬트리올 성요셉 성당서 미사 집전 신부에 칼부림...TV로 생중계

몬트리올 성요셉 성당서 미사 집전 신부에 칼부림...TV로 생중계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3-23 18:12
업데이트 2019-03-23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바지에 파카·야구 모자 쓴 청년 갑자기···”
당국 “테러 아냐”··· 범행 동기에 대해 함구
이미지 확대
22일 오전(현지시간)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성요셉 성당에서 미사를 집전하던 신부가 칼부림을 당해 병원에 실려갔다. AFP 연합뉴스
22일 오전(현지시간)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성요셉 성당에서 미사를 집전하던 신부가 칼부림을 당해 병원에 실려갔다. AFP 연합뉴스
캐나다의 몬트리올의 대표적인 성당에서 TV로 중계하는 미사를 집전하던 신부에게 칼부림 사건이 발생했다. 신부는 상처를 입었지만 안정적인 상태다. 몬트리올 당국은 “테러와 관련이 없다”면서도 범행동기는 밝히지 않았다.

22일 오전 8시40분쯤(현지시간) 몬트리올의 성 요셉 성당에서 청바지와 파카를 입고 하얀 야구모자를 쓴 한 남성(26)이 미사를 집전하는 클로드 그루(77) 신부를 향해 흉기를 들고 달려들었다. 제단으로 달려간 남성은 그루 신부의 가슴을 찔렀고, 신부가 쓰러지는 모습을 옆에서 위협적인 자세로 지켜봤다고 AFP와 CTV 등 현지 매체들이 일제히 전했다.

60명의 신자가 참석한 미사는 TV로 중계되고 있었다.

현장을 목격한 아델 플래먼든은 이 남성이 흉기를 들고 신부를 향해 달려갔을 때 신부가 성경을 막 읽으려던 참이었다고 공영 방송 라디오-캐나다에 전했다. 플래먼든은 “그가 다른 사람들처럼 기도하기 위해 제단 앞에서 무릎을 꿇으려는 것으로 생각했다”며 용의자는 조용했지만 매우 단호해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소리지르기는 커녕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루 신부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상체에만 가벼운 상처를 입은 것으로 알려다. 성당 대변인 셀린 바르보는 그루 신부가 이송 당시 의식이 있는 상태였다며 “쾌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그를 위해 기도한다”며 “안정적인 상태”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성 요셉 성당.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성 요셉 성당.
몬트리올 경찰청의 캐롤린 슈브레필 대변인은 “용의자가 경찰에 알려진 사람”이라며 “이번 공격은 단독 범행으로, 테러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AFP에 말했다. 그러나 용의자의 이름과 범행동기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이번 사건을 “끔찍한 공격”이라고 비난했고, 발레리 플랑트 몬트리올 시장은 “용서할 수 없는 범죄”라고 목소리 높였다. 몬트리올 대주교 크리스티앙 레핀도 성명을 내고 “평화로운 곳에서 이런 폭력 행위가 벌어졌다는데 충격을 받았다”며 종교 시설이 폭력의 목표가 된 데 우려를 표했다.

사건 직후 성당 출입이 통제됐지만, 오후 늦게 미사를 재개했다.

성 요셉 성당은 캐나다에서 가장 큰 성당이다. 매일 아침의 미사는 생방송으로 중계된다. 루아얄 산꼭대기에 자리잡고 있어 몬트리올의 전경을 볼 수 있다. 매년 순례자와 관광객 200만 명이 방문한다. 이 성당은 2010년 성인으로 시성된 앙드레 수도사가 세운 곳으로, 1920년부터 건축돼 1955년 완공됐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