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코노미스트 비싼 도시 리스트에 문제 “주어가 빠져 있었네”

이코노미스트 비싼 도시 리스트에 문제 “주어가 빠져 있었네”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3-23 07:09
업데이트 2019-03-23 0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싱가포르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슈퍼트리. 이 나라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돈을 지출해야 해 다국적 기업의 고위 임원을 파견하려면 가장 비싼 도시로 선정됐다. AFP 자료사진
싱가포르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슈퍼트리. 이 나라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돈을 지출해야 해 다국적 기업의 고위 임원을 파견하려면 가장 비싼 도시로 선정됐다.
AFP 자료사진
지난 19일 서울이 미국 뉴욕, 덴마크 코펜하겐과 나란히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비싼 도시로 선정됐다는 소식을 기자를 비롯해 많은 국내 언론이 전했다.

그런데 미국 경제잡지 이코노미스트의 산하 연구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이 2년마다 한 번씩 내놓는 이 리스트에 시쳇말로 ‘주어가 빠진’ 문제점이 있었다고 영국 BBC가 22일 지적했다. 현지인의 생활을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니라 다국적 기업 같은 회사가 직원을 파견할 때 그 직원이 본국에서와 같은 라이프 스타일이나 구매 습관을 유지하는 데 지장이 없게 하려면 그 직원에게 얼마나 많은 돈을 지급해야 하느냐를 알아보기 쉽게 하려고 만든 것이 이 리스트라고 방송은 전했다.

이들 기업은 블루칼라 노동자나 말단이나 중견 사원을 파견하는 것이 아니라 애널리스트 등의 고급 인력, 매니저와 같은 간부들을 파견하기 때문에 본국에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임금을 받기 마련이며 현지인들이 평균적으로 이용하는 소비 수준을 훨씬 웃도는 소비 습관을 갖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수억원대 연봉을 받는 시티그룹 임원급 간부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파견할 때 어느 정도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지 밑바닥부터 조사하는 것보다 누군가 만들어놓은 리스트를 찾는 게 편리할 것이다. 이런 데 쓰라고 만든 것이 이 리스트다.

해서 빵집, 미용실, 영화 티켓, 전자제품과 가구, 렌트카 또는 자동차 값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지인들에겐 전혀 상관 없는 환율, 세율 등도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자동차를 소유하려면 엄청난 돈을 지불해야 하는 싱가포르가 상대적으로 낮은 부동산 시세에도 불구하고 늘 리스트 상위권에 자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기에다 각국의 장바구니 물가를 비교하는데 이걸 미국 달러로 환산하고 뉴욕의 그것과 비교해 얼마나 싼가 비싼가를 따져 순위로 매기는 것이다.

따라서 다국적 기업의 임원이나 고위직 간부들을 해외에 파견하는 것이 아니라면 이 리스트는 하등에 귀를 기울일 가치가 1도 없다는 얘기가 된다.

EIU 뿐만아니라 지난해 6월 컨설팅 기업 머서와 ECA 인터내셔널이 비슷한 리스트를 내놓았는데 이들 역시 비슷한 맥락이어서 현지인들이 살기에 비싼 도시 리스트와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방송은 지적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