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북한 “개성연락사무소 철수…상부 지시” 일방 통보

[속보]북한 “개성연락사무소 철수…상부 지시” 일방 통보

입력 2019-03-22 16:32
업데이트 2019-03-22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서 남측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참석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914 개성=사진공동취재단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서 남측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참석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914
개성=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22일 남측 연락대표 간 접촉을 통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은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측에 전했다고 정부는 이날 발표했다.

북측은 그러면서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면서 “실무적 문제는 차후 통지하겠다”고 했다. 이에 정부는 “이번 북측의 철수 결정은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하여 남북 간 합의대로 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2018년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을 통해 북측 개성공단 지역에 9월에 설치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북측의 이탈로 1년도 안돼 해체 위기에 처하면서 남북 관계가 또 다시 경색 국면에 접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북한은 지난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 합의가 불발된 이후 미국에 대한 실망감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면서 불만들 내비쳐왔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