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미세먼지, 한중 노력 필요… 반기문 적임자”

文 “미세먼지, 한중 노력 필요… 반기문 적임자”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3-21 22:26
업데이트 2019-03-22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서 미세먼지 범국가기구 위원장 만나

潘 “우리 실정에 맞는 최상 모델 만들 것”
정계 복귀 가능성엔 “연목구어” 부정적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반기문(왼쪽) 전 유엔 사무총장을 접견해 자리로 안내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적 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반기문(왼쪽) 전 유엔 사무총장을 접견해 자리로 안내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미세먼지는 한중이 공통 문제로 인식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일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만큼 적합한 분이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40분간 반 전 총장을 접견하고 미세먼지 관련 범국가기구 위원장으로 요청한 배경을 설명하며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해결 기구를 구성해 반 전 총장에게 위원장을 맡기라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제안을 전격 수용했다. 반 전 총장도 지난 주말 노영민 비서실장의 요청을 수락했다. 두 사람의 만남은 2017년 9월 이후 1년 반 만이다.

반 전 총장은 문 대통령 예방 후 브리핑에서 “중책을 맡겨 준 대통령의 뜻을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였다”며 “미세먼지 문제만큼은 정치권 전체가 이해득실을 떠나 국민 안위만 생각하며 초당적 태도로 함께 해결하길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반 전 총장은 “망설임도 없잖아 있었다”면서도 “필생의 과제를 다시 한번 실천할 기회라 생각해 수락했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에서 파리 기후변화 협약 등을 이끌고자 가장 노력하셨고 커다란 성과를 거두신 분”이라고 치켜세웠다고 한다. 반 전 총장은 “중국 등 동북아 국가와의 협력과 공동대응도 중요하다”며 “국제 성공 사례를 찾아 우리 실정에 맞는 최상의 모델을 만들겠다”고 했다. 범국가적 기구는 대통령 직속기구로 조만간 구성될 예정이다.

정계 복귀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반 전 총장은 답변하지 않았다. 다만 김 대변인은 “반 전 총장이 ‘연목구어’(나무에서 고기를 구한다는 뜻의 고사성어)라고 했다”며 “반기문 재단 정관에 정치활동을 금지토록 돼 있다고 하셨다”며 부정적 뜻을 전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3-22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