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북핵 고민 깊은데… 아세안순방 외교결례 부른 기강해이

대통령 북핵 고민 깊은데… 아세안순방 외교결례 부른 기강해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3-21 00:04
업데이트 2019-03-2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말레이 국빈방문 당시 인니어 인사 실수

靑 “현지어 작성 중 혼선” 해명 도마위에
캄보디아 방문 땐 대만 건물 사진 오류도
외교 실무자 전문성·근무태도 심각 수준
“대통령 한마디는 국격… 책임 크다” 지적
美국가정보국 국장 만난 文대통령
美국가정보국 국장 만난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미국 정보기관 최고 수장으로 불리는 댄 코츠(오른쪽) 국가정보국(DNI) 국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두 사람은 한미 양국 간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청와대 제공
지난주 문재인 대통령의 말레이시아 국빈방문 당시 실무진이 준비한 인사말에 두 차례나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20일 뒤늦게 확인됐다. 또 청와대 페이스북에 캄보디아 순방을 알리면서 대만 건물 사진을 올리는 등 어처구니없는 실수가 잇따르면서 당국자의 전문성과 근무태도가 도마에 올랐다.

여권 내부적으로는 “대통령은 북핵 문제로 고민이 깊은데 실무자들은 기강 해이에 빠져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특히 문 대통령이 아세안 3개국 순방에서 신남방정책 확산에 들인 공을 감안하면 단순한 실수로 넘길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첫 번째 오류는 지난 13일 문 대통령이 마하티르 총리와의 공동기자회견에서 건넨 ‘슬라맛 소르’라는 인사말이다. 청와대는 말레이시아의 오후 인사에 해당한다고 했지만 인도네시아어 ‘슬라맛 소레’의 영어식 발음이다. 말레이시아어 오후 인사말은 ‘슬라맛 프탕’이다. 인도네시아어의 뿌리가 말레이시아어에 있기 때문에 비슷하지만 정상 외교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더욱이 두 나라는 한때 영유권 분쟁을 벌인 구원(舊怨)이 있다.

말레이시아 말을 알 리 없는 문 대통령으로서는 상대국을 예우하고 친근감을 표시하기 위해 실무진으로부터 받은 인사말을 애써 연습해 구사했는데 뜻하지 않게 결례를 범한 셈이 됐다. 앞서 12일 오후 3시 30분 할랄 전시회에서 문 대통령이 영어의 ‘굿나이트’에 해당하는 저녁 인사(슬라맛 말람)를 쓴 것도 부자연스러웠다는 지적이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방문국 국민에게 친숙함을 표현하고자 현지어 인사말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했다”며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순방 때 대통령 인사말은 보통 청와대 국가안보실 산하 외교정책비서관실에서 초안을 잡는다. 이번에도 외교정책비서관실이 현지 공관에 자문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고 이후 보고 단계에서 걸러지지 않았다.

정부 관계자는 “기술적 실수는 현지 공관에서 한 것 같다”며 “다만 청와대에서 책임을 인정한 건 공식 계통을 통해서만 한 게 아니고 여기저기 시키다가 손을 탔기 때문이라는 얘기도 들린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이날 열린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의에서 “현지에서 실무적 실수가 있었다고 들었다”며 “집중력이 없고 전문성이 떨어지는 직원이 있었다”고 답했다. 오류를 처음 찾아낸 이경찬 영산대 아세안비즈니스학과 교수는 “국빈방문에서 대통령의 한마디는 국격을 보여 주는 것”이라며 “청와대 비서실이건 외교부건 대통령의 인사말을 점검하지 못한 책임은 작다고 할 수 없다”고 했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페이스북에 ‘친절한 청와대-아세안 3국 세 번째 순방지, 캄보디아’라는 제목으로 사진을 게시하면서 대만의 종합예술 문화시설 국가양청원 사진을 걸었다가 내리는 촌극을 빚었다. 또 지난해 11월 외교부는 문 대통령의 체코 방문 당시 공식 트위터에 체코 국명을 이전 명칭인 ‘체코슬로바키아’로 잘못 게시했다.

이처럼 이해할 수 없는 외교적 실수가 끊이지 않는 것을 두고 공무원의 기강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외교적 실수는 국익에 큰 손해를 끼칠 수 있는 만큼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9-03-21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