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주총 결국 사과문…“장소 협소해 사과드린다”

삼성전자 주총 결국 사과문…“장소 협소해 사과드린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3-20 17:40
업데이트 2019-03-20 17: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총회장 입장을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2019.3.20  연합뉴스
20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50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이 총회장 입장을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 2019.3.20
연합뉴스
삼성전자 주총 공간 협소 사과문 게재

삼성전자가 주주총회 공간 협소 논란과 관련해 사과문을 냈다.

삼성전자는 20일 서울 서초사옥에서 열린 제50기 정기 주주총회 사과문을 통해 “오늘 주주총회 장소가 협소해 입장이 지연되는 등 주주님들께 큰 불편을 끼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늘어난 주주님 수를 감안해 주주총회장 좌석을 두 배로 늘렸으나, 주주님들의 관심에 비하면 많이 부족했다”며 “내년 주주총회에서는 장소와 운영방식 등 모든 면에서 보다 철저히 준비해 주주님들께 불편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주식 액면분할 이후 처음 개최한 이날 정기 주주총회에서 급증한 소액주주들로 호된 ‘신고식’을 치뤘다. 이날 서초사옥에서 열린 주주총회에 소액주주들이 대거 몰리면서 행사장 입장 문제부터 진행방식까지 ‘개미’들의 항의가 곳곳에서 쏟아졌다.

오전 9시로 예정된 주총 시작을 30분 남겨둔 시각에 서초사옥 입구에는 5층 주총장으로 올라가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타려는 소액주주들이 일찌감치 대로변까지 길게 늘어섰고, 개의가 임박해서는 대기 줄이 사옥을 한 바퀴 둘러싸는 진풍경도 벌어졌다.
회사 측은 사옥 5층 다목적홀에 좌석을 추가 배치하고 다목적홀과 별도로 A·B·C·D 4개 구역을 추가로 마련, 예년의 400석보다 2배 이상 많은 좌석을 준비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주총이 오전 9시 정각에 시작됐지만 그 시각에도 여전히 서초사옥 내부로 들어오지 못한 주주들이 건물 밖에 긴 줄로 늘어서 대기했고, 시작 한 시간 반이 지난 오전 10시 30분이 돼서야 주주 입장이 겨우 마무리됐다.

일부 소액주주는 “지금 밖에 미세먼지가 난리인데 주주들이 한 시간씩 서 있다”며 “액면분할 이후 주주가 많을 것이라는 건 다 나온 이야기인데 이런 식으로 주주를 입장시키느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