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덴마크 엄마 의원 “5개월 딸 의석에 데려오면 안된다네요. 거참”

덴마크 엄마 의원 “5개월 딸 의석에 데려오면 안된다네요. 거참”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3-20 11:52
업데이트 2019-03-20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다른 동료들이 아이를 데려오는 것을 봤는데 난 안된대요. 더 명확한 지침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덴마크의 여성 의원 메테 아빌드가르드는 태어난 지 다섯 달 된 딸을 아기 아빠가 돌볼 수 없어 의회 회의장에 처음 데려오고 싶었는데 딸을 다른 곳에 맡기고 오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밝혔다. 육아 휴직을 가장 너그러이 받아들이는 덴마크는 엄마가 되는 순간 18주를 쉬고 양쪽 부모가 번갈아 32주를 더 휴직할 수 있는 나라인데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이다.

극우 덴마크 인민당의 지도자였던 피아 캬어르스가르드 의회 의장은 아빌드가르드 의원에게 아기를 데려오면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던 것으로 보도됐다.

보수 인민당 소속인 아빌드가르드 의원은 다른 동료 의원들은 아무 문제 없이 일하러 오면서 아이들을 데려오는 것을 목격해 허가를 얻거나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보좌관에게는 아이가 “아주 조그만 소음”만 내도 의석에 아이를 데려오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했지만 워낙 딸이 “착하게 굴어” 의석에 데려오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캬어르스가르드 의장은 보좌관에게 메시지를 보내 의원보고 딸을 데리고 나가라고 전한 것이었다. 의장은 나중에 릿자우(Ritzau) 통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의원들은 아기나 자녀 없이 의석에 있어야 한다”고 털어놓았다. 의장 대변인은 타블로이드 BT 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의장으로서 원칙을 좇았을 뿐이며 아이는 “회의 진행을 방해한다”고 말했다.

아빌드가르드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민주주의에 헌신하려고” 의회에 돌아와 일하려 했는데 이런 일이 빚어졌다고 개탄했다. 한 페이스북 이용자는 “엄마 아빠 아기들을 대변하는 의회가 엄마들과 아빠들 아기들을 위해 열려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부부와 아기.  AFP 자료사진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부부와 아기.
AFP 자료사진
널리 알려져 있듯 아기를 의회나 정치적 논쟁의 장으로 끌어들인 첫 번째 여성 지도자는 요즘 총기 난사 참극으로 어려움에 빠진 국민들에게 전혀 새로운 리더십으로 부각되는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다. 그녀는 육아 휴직을 떠난 최초의 여성 지도자이기도 했으며 지난해 9월 뉴욕 유엔 총회에 데뷔 연설을 하면서 아기를 데려가 화제가 됐다. 지난해 카리나 골드 캐나다 장관이 의회에서 아들에게 젖을 물린 동영상도 많은 화제가 됐다. 또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주에서는 의회에서의 모유 수유를 허용하는 방안, 특히 엄마 젖이 아니라 병 우유만 수유를 가능케 해야 한다는 제안을 둘러싸고 격렬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