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리지트 바르도, 佛 인도양 주민에 “야만적 유전자” 백인우월주의 논란

브리지트 바르도, 佛 인도양 주민에 “야만적 유전자” 백인우월주의 논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3-20 11:36
업데이트 2019-03-20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레위니옹 원주민 축제 염소 참수 행사 비난

이미지 확대
프랑스 원로 여배우 브리지트 바르도  AFP 연합뉴스
프랑스 원로 여배우 브리지트 바르도
AFP 연합뉴스
백인우월주의자로 논란성 발언을 자주 하는 프랑스 원로 여배우 브리지트 바르도(84)가 인도양 프랑스령 섬 원주민들을 “타락한 야만인들”이라고 비난해 논란이 일고 있다.

평소 동물보호운동에 참여해온 바르도는 19일(현지시간) 레위니옹 원주민의 한 부족인 힌두계 타밀인들이 동물을 대하는 태도를 비난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바르도는 레위니옹 경찰서장에게 보낸 공개서한에서 레위니옹 힌두계 타밀 원주민들이 축제에서 염소 목을 잘라 신에게 바치는 의식을 거론하면서 “그 원주민들은 야만의 유전자를 지녔다. 개와 고양이들에게는 악마 같은 섬”이라고 밝혔다. 또 지금은 없어진 과거의 식인 풍습까지 거론하며 “타락한 사람들이 여전히 조상의 야만적 전통에 젖어 있다”고 비난했다.
이미지 확대
브리지트 바르도의 젊었을 때 모습 서울신문 DB
브리지트 바르도의 젊었을 때 모습
서울신문 DB



프랑스 해외 영토인 레위니옹은 동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섬 인근에 있으며 인구는 약 86여명인데 백인은 4분의 1 밖에 되지 않는다. 바르도의 이런 발언이 알려지자 레위니옹인들은 물론 프랑스 내각에서까지 비판이 제기됐다. 아니크 지라댕 프랑스 해외영토부 장관은 트위터에서 “이런 인종주의가 우리의 공론장에서 발붙일 곳은 없다”라며 “레위니옹 경찰서장은 서한을 받는 즉시 내 지시대로 고발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도는 프랑스에서도 유대인들과 무슬림들이 각자의 종교적 관습에 따라 육류를 도축하는 방식인 코셔와 할랄 풍습을 비난한 전력이 있다. 프랑스에서 그는 무슬림들에 대한 인종주의적 발언을 해 5차례 입건됐다. 바르도는 1980년대 들어서 한국 개고기 문화를 지적하며 ‘한국인은 개고기를 먹으니 야만스럽다’는 발언을 자주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