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주석과 교황의 역사적 만남 이뤄질까

시진핑 주석과 교황의 역사적 만남 이뤄질까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3-20 09:40
업데이트 2019-03-20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연설하는 시진핑 주석
연설하는 시진핑 주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공산당 중앙당교에서 청년 및 기간 간부들에 대한 연찬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2019.3.1 신화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프란치스코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
중국이 자국에 큰 발자취를 남긴 이탈리아인 선교사 마테오리치와 상인 마르코폴로의 역사를 내세우며 시진핑 국가주석의 21~26일 이탈리아, 모나코, 프랑스 등 유럽 순방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시 주석의 이번 이탈리아 방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과의 역사적 만남이 이뤄질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발표한 시 주석의 해외순방 일정에 교황과의 면담이 포함되지 않은 데다 외교부 측도 교황 면담 일정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브리핑에서 “중국과 바티칸은 지난해 9월 주교 선임권에 대해 일시적 합의를 이뤘으며 중국은 건설적 대화를 통해 바티칸과의 관계 향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티칸은 대만과 수교를 맺은 유럽의 단 하나 남은 국가다. 중국과 교황청은 앞으로 2년간 주교 선임 절차를 협의하기로 합의했지만 중국은 아직 교황청 승인을 얻기 위한 주교들을 지명하지 않았다. 양국 간 합의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교황 승인 없는 중국 주교의 축성과 독립 선출을 허용해 1200만명으로 추산되는 중국 내 신자를 포용하기 위한 바티칸의 양보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교황을 범가톨릭계의 유일한 지도자로 인정했다.

홍콩의 가톨릭 전문가 세르지오 티코치 신부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교황은 시 주석을 만나기를 원하지만 시 주석이 만약 교황청 초청을 받아들인다면 그의 종교정책에 반하는 것”이라며 “시 주석은 종교의 중국화를 강조하는데 교황과의 면담은 서방 종교 권력의 중국 국내 종교정책 개입을 받아들인다는 표시가 되므로 대만을 고립하겠다는 정치적 목표가 없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