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연락사무소 北소장대리 ‘부재’… 3주째 회의 불발

개성연락사무소 北소장대리 ‘부재’… 3주째 회의 불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3-19 22:12
업데이트 2019-03-20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대근무 2명 모두 2주째 자리 비워…통일부 “연락 채널은 정상적 가동 중”

남북 간 상시 연락 채널인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의 북측 소장대리가 최근 자리를 비운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19일 “북측 소장대리 두 명이 서로 교대하며 상주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개성에 없는 경우가 있었다”고 했다. 북측에서는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장인 황충성·김광성 소장대리가 약 2주 단위로 개성과 평양을 오가며 교대 근무를 해 왔다. 그러나 지난주부터 두 소장대리 모두 자리를 비운 것으로 알려졌다.

매주 금요일에 열리던 남북 연락사무소 소장회의도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열리지 않고 있다. 회의에는 남측에서 통일부 차관인 천해성 소장, 북측에서는 조평통 부위원장인 전종수 소장이나 황충성·김광성 소장대리가 참석해 왔다.

통일부 관계자는 “2차 정상회담 이후 3월 1일과 3월 8일이 북측 공휴일이어서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며 “지난주에는 전 소장이 내려올 수 없다고 통보했고 소장대리도 부재인 상황이어서 회의가 열리지 않았다”고 했다.

연락사무소는 지난해 9월 남북 당국 간 회담과 민간 교류협력을 지원하고자 개소했으나 2차 북미 정상회담 전후로 대북 제재와 북측의 회담 준비 등으로 남북관계에 제동이 걸리면서 사실상 제 기능을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올해 들어 남북 고위급 접촉이나 정식 회담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소장회의를 제외하고 지난 1월 남측이 북측에 한강하구 남북공동이용수역 해도를 전달하기 위한 군사당국 간 대면접촉과 도로협력 실무접촉이 당국 간 접촉의 전부다.

통일부 관계자는 “남북 연락관 접촉 등 연락사무소는 정상적으로 연락 채널을 가동하고 있다”며 “지금으로서는 문제가 있는 상황으로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3-2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