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지오 “피의자 신분 된다” 난색에도…왕종명 ‘실명 요구’ 논란

윤지오 “피의자 신분 된다” 난색에도…왕종명 ‘실명 요구’ 논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03-19 13:47
업데이트 2019-03-19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MBC “당사자에 직접 사과…방송에서도 사과 예정”

MBC 뉴스데스크 방송화면 캡처
MBC 뉴스데스크 방송화면 캡처
눈물 흘리는 윤지오
눈물 흘리는 윤지오 배우 윤지오 씨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고(故) 장자연씨 강제추행 관련 재판에서 증언한 뒤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조사 연장 소식에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9.3.18
연합뉴스
고 장자연씨 사건 관련 유일한 증언자로 재판에 참석한 윤지오 씨가 18일 MBC ‘뉴스데스크’에 출연했다가 앵커로부터 실명을 요구하는 질문을 받아 난색을 표했다.

이날 진행을 맡은 왕종명 앵커는 “장자연씨가 작성하신 문건에 방씨 성을 가진 세분, 그리고 이름이 참 특이한 정치인이 있다는데 진상조사단 측에는 얘기하신 거 맞냐”고 물었다. 윤지오 씨는 “그렇다”고 답했고, 앵커는 “그렇다면 공개하실 의향이 있냐”고 물었다.

윤지오 씨는 “아시다시피 저는 지난 10년 동안 일관되게 진술해오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미행에도 시달리고 결국 해외로 도피하다시피 갈 수 밖에 없었던 많은 정황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말씀을 드리지 않는 건 앞으로 장시간을 대비한 싸움이기 때문이다”라며 “명예훼손으로 저를 고소하시면 저는 ‘피의자’ 신분이 된다. 그분들에겐 단 1원도 쓰고 싶지 않다”고 설명했다.

앵커는 윤씨의 설명에도 “어쩌면 이런 생방송 뉴스 시간에 이름을 밝히는 게 오히려 더 진실을 밝히는 데 더 빠른 걸음으로 갈 수 있단 생각 안해보셨냐”고 물었다.

윤씨는 “제가 발설하면 뭐 책임져주실 수 있냐”고 답했다. 이어 “이 안에서 하는 건 단지 몇 분이고, 그 후로 저는 살아가야 한다. 이 부분은 검찰과 경찰이 밝혀내야 할 부분이고, 저는 일반 시민으로서 또 증언자로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씨는 지난 12일 진상조사단의 참고인 조사에서 성접대 명단이 담긴 장자연 문건에 등장하는 인사들을 증언했다. 방송이 끝난 후 시청자들은 ‘뉴스데스크’ 게시판을 통해 10년 동안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던 상황에서 불이익을 무릅쓰고 증언에 나선 이에게 성접대 인사 실명을 발설하라는 질문과 요구는 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뉴스데스크’ 측은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왕종명 앵커와 뉴스데스크 제작진은 시청자 여러분의 비판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당사자인 윤지오씨에게 직접 사과했으며, 뉴스데스크를 통해 시청자 여러분께도 사과드릴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