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만금 내부 개발 속도 낸다

새만금 내부 개발 속도 낸다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9-03-19 13:28
업데이트 2019-03-19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만금사업이 ‘공공주도 매립’을 추진하는 등 내부개발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을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본격 조성하고 위해 공공주도 매립사업 등 ‘2019년 업무 계획’을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는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 ▲핵심기반시설 구축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 ▲전략산업 전진기지 구축 ▲명품 문화·관광 공간 조성 ▲투자유치 실효성 제고 ▲효율적·체계적 사업관리 강화 등 7대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스마트 수변도시’는 새만금개발공사가 공공주도 매립을 통해 가시화 한다. 공사는 최근 72명의 직원 배치가 최종 마무리 됨에 따라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첫 사업인 ‘스마트 수변도시’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끝나는대로 추후 절차에 들어갈 방침이다. 후속 조치는 타당성 조사와 사업자 지정, 기본·실시 통합계획 수립 등이다.

특히. 지난해 8월부터 진행돼 올 6월까지 마무리 될 예정인 스마트 수변도시 예타가 빠르면 다음달쯤 결과가 나올 전망이어서 사업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안으로 통합계획이 수립되면 2020년 실시설계를 하고 2021년부터 매립공사를 시작한다.

스마트 수변도시는 총사업비 1조 10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새만금국제협력용지 6.6㎢에 조성되는 수변도시는 물관리, 에너지, 교통을 중심으로 첨단기술이 집약돼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내부도로 등 핵심 기반시설도 본격 구축된다.

새만금 내부를 십(十)자형으로 연결하는 동서·남북도로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2023년 세계잼버리대회 이전 개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한다.

동서도로는 내년 준공하고 남북도로 1단계는 2022년, 2단계는 2023년,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2024년 완공한다는 목표다.

새만금공항은 사전타당성조사 후 사업추진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도 조성된다. 지난해 10월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의 후속 조치로 송변전 계통 연계 사업(0.3GW)과 새만금개발공사 주도 사업(0.3GW)을 우선 추진한다.

하반기에는 태양광과 풍력 관련 제조기업과 연구기관을 모아 기자재 성능 등을 검증하는 실증단지 조성 공사에 착수한다.

자율주행 등 신교통 관련 연구·개발, 창업 지원 기능을 갖춘 ‘모빌리티 융복합 클러스터’는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관광 인프라 조성에도 나서 작년 민간사업시행자가 지정된 신시야미 용지는 2024년까지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반기까지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세계잼버리대회에 대비해 숙박시설을 2023년 상반기까지 건립한다.

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은 “스마트 수변도시,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등 중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새만금이 환서해경제권 중심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