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3주만에 국무회의 주재 “전통 제조업 혁신&신산업 발전 균형” 강조

문 대통령, 3주만에 국무회의 주재 “전통 제조업 혁신&신산업 발전 균형” 강조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3-19 11:52
업데이트 2019-03-19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국가경제의 근간인 제조업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제조업의 활력을 살리는 것이 우리 경제를 살리는 길로, 정부가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주 아세안 3개국 순방 성과를 설명한 뒤 국내 경제 상황을 언급하며 “우리 제조업의 경쟁력이 낮아지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진단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주력 제조업인 조선업 고용의 빠른 회복과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속도감 있는 보급, 자동차 부품 산업 대책 등 분야별 대책 점검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직접 주재한 것은 3주 만이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그간 여러 차례에 걸쳐 제조업 대책을 마련했고, 스마트 공장과 규제샌드박스를 비롯한 다양한 정책 수단을 동원해 제조업 혁신을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 현장의 체감도는 낮다”며 “특히 전통 주력 제조분야의 고용 부진이 계속되는 점이 우리 경제의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 세계 경제 전망이 어두운 가운데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도 거세게 영향을 받고 있다”면서 “전통 주력 제조업의 혁신과 신산업의 발전이 균형있게 이뤄지도록 노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국무위원들에게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자동차, 조선 등 주력 분야 대책 점검을 비롯해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 메모리 반도체 편중현상을 완화하는 방안도 신속히 내놓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세안 3개국 순방 결과를 설명하며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아세안의 확고한 지지와 협력을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아세안 국가들은 북한과 오랜 기간 외교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한반도 평화에 대한 우리의 노력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무회의를 마친 문 대통령은 20개 부처·기관의 ‘2019 업무보고’를 이낙연 국무총리로부터 받았다. 20일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주요 경제 현안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한편 3·8 개각으로 물러나는 7개 부처 장관들은 이날 회의 전 ‘티타임 이임 인사’를 나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김영춘 해양수산부·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문 대통령 입장 전 회의장 입구에 마련된 차담회장에서 자리를 돌며 다른 참석자들과 석별의 악수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노영민 비서실장, 이낙연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한 후 이임하는 장관들을 따로 불러 기념 사진을 찍었다. 김부겸 장관이 “제대할 사람들 다 앞으로 오세요”라며 부르자 좌중에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