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담동 주식 부자’ 이희진씨 부모 살해 피의자에 구속영장 신청

‘청담동 주식 부자’ 이희진씨 부모 살해 피의자에 구속영장 신청

남상인 기자
입력 2019-03-19 10:30
업데이트 2019-03-19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살해 동기와 범행 실행 과정, 시신 유기 등 의문점 많아

이미지 확대
청담동 주식 부자로 알려진 이희진씨 부모가 피살된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아파트 입구. 연합뉴스
청담동 주식 부자로 알려진 이희진씨 부모가 피살된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아파트 입구. 연합뉴스
경찰이 이른바 ‘청담동 주식 부자’로 알려진 이희진(33)씨의 부모 살해 피의자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기동안경찰서는 강도살해 혐의로 김모(34)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19일 밝혔다.

피의자 김씨는 지난달 25일 중국동포 3명과 함께 경기도 안양시 이씨 부모가 사는 아파트에 침입, 아버지(62)와 어머니(58)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두 사람을 살해 후 아버지는 냉장고에 어머니는 장롱에 유기하고 차례로 빠져나갔다. 범행 직후 3명은 중국 칭다오로 달아났다.

하지만 김씨는 이튿날 오전까지 남아 이삿짐센터를 불러 시신이 들어 있는 냉장고를 평택의 한 창고로 옮기는 등 뒤처리를 하고 홀로 빠져나갔다. 김씨는 범행 후 집안을 깨끗이 정리하고 냉장고를 포장해 이삿짐센터 직원들의 의심을 사지 않았다.

사건 발생 3주 정도가 지나 이씨의 동생이 ‘부모님과 연락이 닿지 않는다’며 경찰에 신고하면서 이들의 범행이 드러났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지난 16일 이씨 부모님의 자택에서 흉기에 찔려 숨져 있는 어머니를 발견했다. 이어 주변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해 추정 범행시간에 아파트에 남성들이 들어간 사실을 확인하고 수사에서 나서 지난 17일 김씨를 검거했다.

김거된 김씨의 진술로 범행 전모가 드러나고 있으나 동기와 실행 방법, 시신 유기 등 여러 측면에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경찰이 이를 확인하고 있다. 먼저 김씨는 ‘이씨 아버지에게 2000만원을 빌려주고 돌려받지 못해 범행했다’고 진술했다.하지만 경찰은 이 금액 때문에 중국 동포를 3명씩이나 고용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보지 않고 있다.

오히려 범행 후 집에 있는 현금 5억원을 가지고 달아난 것이 범행 동기에 더 가깝다고 보고 있다. 아직 회수하지 못한 이 돈은 이씨의 동생이 차를 판매한 대금이라고 경찰은 말했다. 김씨가 특정 장소에 은밀하게 보관했거나 국외로 달아난 공범들 계좌로 송금했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김씨가 범행을 은폐하려 했다면 시신을 유기하는 과정에서 왜 아버지 시신만 평택의 창고로 옮겼는지도 의문이다. 범행 직후 3명이 빠져나간 후 뒷수습을 위해 또 다른 2명을 불러 현장에 들어갔다고 진술한 것에 대해 조사도 필요해 보인다. 2명도 범행 사실을 인지했거나 또 다른 공범일 가능성도 있다.

또 주변에 CCTV나 행인 등 보는 눈이 많은 대낮에 4명이나 되는 피의자가 한꺼번에 아파트에 침입해 살인을 한 것도 일반적인 범행형태와 비교해 비상식적이다. 60대 부부를 대상으로 범행을 저지르기에는 너무 숫자가 많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씨가 경찰에 진술한 범행 동기와 달리 이희진씨의 투자 피해자로서 보복 범죄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어 보인다.

경찰은 중국으로 달아난 중국 동포 공범 피의자 3명에 대해서도 국내 송환 요청 등 국제사법공조수사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