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수출품목 쏠림현상, 심각… 20년 만에 최대”

“韓수출품목 쏠림현상, 심각… 20년 만에 최대”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3-19 10:00
업데이트 2019-03-19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eri “반도체 수출 10% 감소시 고용손실 5만명”
“신성장동력 확보 위한 정책적 노력 필요” 주문
이미지 확대
한국의 ‘수출 품목 집중도’가 해외 주요 수출국 평균보다 2배 가까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반도체 의존도가 높은 반면 다른 제조업의 부진을 의미하는 기형적인 구조를 보여준다.

한국경제연구원(Keri)은 19일 ‘우리나라의 수출 편중성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수출 품목 집중도는 수출 품목 쏠림 현상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한국은 지난해 137.2를 기록했다.

10대 수출국(홍콩 제외)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로 이들 수출국의 평균치(77.9)보다도 1.8배 높다. 프랑스가 50.2로 가장 낮았고 이어 이탈리아, 미국, 영국, 네덜란드, 독일, 중국, 일본 순이었다.

집중도가 100을 넘은 곳은 한국, 중국(112.7), 일본(118.1) 등 아시아 국가들이었다.
IT산업 수출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율 추이. 한국경제연구원
IT산업 수출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율 추이. 한국경제연구원
특히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수출 품목 집중도는 지난 2011년 102.6으로 저점을 기록한 이후 지속 상승해 20여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태규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수출 품목 집중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일부 주력 품목의 수출이 전체 수출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며 “특히 1위 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부진할 경우 우리나라가 받는 영향은 상당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최근 2년간 급등한 반도체 수출로 인해 수출구조의 편중성이 더 커졌다”고 지적했다. 향후 반도체 수출 부진이 국내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앞서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반도체 시장 전망치를 -3.3%로 지난해 대비 낮췄고, 메모리반도체 분야의 경우 -14.2% 역성장을 예상했다. 이에 대해 한경연 이태규 연구위원은 연합뉴스를 통해 “올해 1,2월 반도체 수출이 전년 동월 대비 격감한 사실을 볼 때 WSTS의 전망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삼성은 미래를 위한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 향후 3년간 총 180조원을 신규 투자한다. 사진은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현장 모습.  삼성전자 제공
삼성은 미래를 위한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 향후 3년간 총 180조원을 신규 투자한다. 사진은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현장 모습.
삼성전자 제공
그러면서 메모리 반도체 성장률이 ‘-10%’일 경우 최대 20조원 이상의 생산 유발액 감소와 5만명 이상의 직간접 고용손실이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우리나라의 메모리반도체는 세계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세계 메모리반도체 시장 성장률과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유사한 패턴을 보여왔다. 이에 따라 WSTS의 전망이 현실화 된다면 반도체 수출은 큰 폭으로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보고서는 “수출 품목 집중은 수출 감소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면서 “주력 수출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