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화하는 테러리즘… 한국도 자생적 테러 우려

진화하는 테러리즘… 한국도 자생적 테러 우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19-03-18 23:26
업데이트 2019-03-19 0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이프 코리아 리포트] <7>

‘테러 청정국’으로 알려진 뉴질랜드에서 지난 15일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무고한 시민 50명이 숨지면서 국내에서도 테러 대응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더이상 테러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18일 국제관계 싱크탱크 ‘경제평화연구소’가 지난해 공개한 한국과 뉴질랜드의 국제테러지수(GTI)에 따르면 뉴질랜드와 한국은 10점 만점에 0.286점으로 전체 163개국 중 공동 114위로 ‘매우 낮음’ 수준이다. 국제적인 테러리즘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국가라는 뜻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번 뉴질랜드 총격 테러처럼 한국에서도 얼마든지 이와 같은 자생적 테러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호주의 한 헬스클럽에서 일하던 평범한 청년 브렌턴 태런트(28)가 어느 날 갑자기 끔찍한 테러리스트로 돌변했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전 세계에 생중계된 자생적 테러리즘이라는 사실에 주목했다. 특히 한국 사회의 고질적 병폐인 경제적 양극화가 언제든지 테러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동균 대구한의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극단주의 테러 세력의 배후로 이뤄진 과거 테러와 달리 최근에는 사회 불만을 품은 자생적 테러리스트인 ‘외로운 늑대’에 의한 테러가 적지 않다”면서 “테러 대응 시스템 등 위기관리 능력 강화는 물론 관계 기관들 간의 연계를 통해 테러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9-03-19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