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 질러버려” 폭언으로 물러난 日시장, 선거에 또 나오자

“불 질러버려” 폭언으로 물러난 日시장, 선거에 또 나오자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3-18 15:33
업데이트 2019-03-18 1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구 30만명의 일본 지방도시에서 시장이 직원에게 폭언을 했다가 물의를 빚자 스스로 사퇴했다. 1개월여 만에 후임자를 뽑기 위한 보궐선거가 열렸는데 여기에 사퇴했던 그 시장이 다시 출마했다. 시민들은 그가 재임 중 시장직을 잘 수행했다며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 또 당선시켰다. 좀체 보기드문 일이 일본에서 일어났다.
이미지 확대
일본 효고현 아카시시 이즈미 후사호 시장이 지난 1월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폭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그는 이로부터 나흘만인 2월 2일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아카시 교도 연합뉴스>
일본 효고현 아카시시 이즈미 후사호 시장이 지난 1월 29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폭언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그는 이로부터 나흘만인 2월 2일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아카시 교도 연합뉴스>
지난 17일 치러진 일본 효고현 아카시시 시장 선거에서 직전 시장인 이즈미 후사호(55) 후보가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선됐다. 이즈미 후보는 70.4%의 표를 얻어 다른 2명의 후보를 여유있게 제쳤지만, 이전처럼 만세를 부르지 못했고 꽃다발 증정 등 일반적인 축하의례도 생략했다.

대신에 그는 “이번에 시민들에게 큰 민폐를 끼쳐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언론을 향해서도 “죄송한 마음이 가장 크다. 나의 문제가 없었더라면 이러한 선거를 할 필요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자신 때문에 보궐선거를 치름으로써 선거비용으로 재정을 축냈다며 사과했다.

이즈미 시장은 2017년 6월 자신의 집무실에서 관내 도로확장 사업과 관련해 건물·토지 매입 협상을 담당하는 직원에게 “너 바보냐. 오늘 불을 질러서 잡아 와라. 너, 태워서 끝내” 등 폭언을 한 사실이 지난 1월 말 녹취음성 공개로 드러났다. 업무 추진이 더딘 것을 지적하며 공공용 부지를 적극적으로 매입하라는 의도에서 말한 것이지만,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그는 기자회견을 통해 사과했지만 비난이 수그러들지 않자 지난달 2일 스스로 물러났다.

하지만 그가 물러난 뒤 문제의 녹음 내용 중 “시민을 안전을 위해서” 등 나름 시정을 잘해보려고 빚어진 일이라는 사실이 부각되면서 점점 그를 옹호하는 시민들이 늘어갔다. 이런 분위기를 감지한 그는 보궐선거 고시 3일 전에 재출마를 선언했다. 아사히신문은 “이즈미 시장이 재임 8년 동안 소득규모에 상관없이 중학생까지 의료 무상화를 실현하는 등 자녀교육 지원정책에서 높은 점수를 땄고 ‘아카시시 인구와 세수가 늘었다. 증가한 세수로 고령자 시책을 본격화할 단계다. 우리 시의 미래에 책임을 지겠다’며 가두연설 등에서 유권자들에게 호소한 것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이즈미 시장은 앞으로 1개월 후인 다음달 21일 선거를 다시 치러야 한다. 이번 선거가 보궐선거이기 때문에 4월 30일 이번 재임의 임기가 끝나기 때문이다. 현재의 기세로 보면 다음번 당선도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