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로 얼룩진 ‘테러 청정국’… 합법총기 참사에 뒤늦게 “규제 강화”

피로 얼룩진 ‘테러 청정국’… 합법총기 참사에 뒤늦게 “규제 강화”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3-17 22:42
업데이트 2019-03-18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질랜드 총격테러 사망자 50명으로

테러범, 게임하듯 전세계로 SNS 생중계
범행 직전 총리 등 30여명에 선언문 보내
A등급 총기면허 소지자… 5점 모두 합법

경찰 늑장대응에 일부 시민 맨몸 저지도
부상자 50명 중 일부 위독… 사망자 늘 듯
‘무슬림 이민’ 비판 호주 의원 날계란 봉변
이미지 확대
뉴질랜드 총기 학살 피해자를 추모하는 시민들이 17일 크라이스트처치의 마스지드 알 누르 이슬람 사원 인근 크라이스트처치 식물원 앞에 헌화하고 있다. 스스로 백인 우월주의자라고 밝힌 브렌턴 태런트가 지난 15일 이 사원에서 총을 난사해 이날까지 최소 50명이 죽고 50명이 다쳤다.  크라이스트처치 AP 연합뉴스
뉴질랜드 총기 학살 피해자를 추모하는 시민들이 17일 크라이스트처치의 마스지드 알 누르 이슬람 사원 인근 크라이스트처치 식물원 앞에 헌화하고 있다. 스스로 백인 우월주의자라고 밝힌 브렌턴 태런트가 지난 15일 이 사원에서 총을 난사해 이날까지 최소 50명이 죽고 50명이 다쳤다.
크라이스트처치 AP 연합뉴스
호주 국적의 백인 우월주의자가 자행한 뉴질랜드 이슬람 사원 총기 테러 사망자가 50명으로 늘었다. 학살범 브렌턴 태런트(28)는 범행 수분 전 범행을 암시하는 ‘선언문’을 뉴질랜드 총리 등에게 보냈고, 합법적인 경로로 취득한 총기를 난사했으며, 범행 시작 후 경찰이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40분 가까이 걸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는 등 안전 불감증에 빠져 있던 뉴질랜드 사회가 전례 없는 테러와 인종주의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뉴질랜드 경찰은 17일 첫 번째 테러 현장인 크라이스트처치 마스지드 알 누르 이슬람 사원에서 시신 1구를 추가로 발견했다. 전날까지 사망자는 49명이었다. 현재 부상자 50명 중에 위중한 환자가 있어 사망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

태런트는 지난 15일 뉴질랜드 남섬 최대 도시인 크라이스트처치의 이슬람 사원 2곳에서 총기 테러를 자행했다. 증언에 따르면 그는 생존자를 남기지 않으려는 듯 시신을 향해 연거푸 방아쇠를 당기기도 했다. 태런트는 마치 비디오 게임을 하듯 자신의 헬멧에 카메라를 부착하고 범행 과정을 실시간으로 페이스북에 공유해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등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범행 당일 17분 분량의 이 영상을 일제히 삭제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17일 기자 회견에서 “나는 범행 9분 전 테러범으로부터 메일로 선언문을 받은 30여명 중 한 명이었다”고 말했다. 아던 총리는 메일을 받은 지 2분도 되지 않아 이를 보안당국에 전달했으나, 선언문에 범행 장소 등의 상세한 내용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뉴질랜드 총기 학살범 브렌턴 태런트가 지난 15일 크라이스트처치의 마스지드 알 누르 이슬람 사원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페이스북으로 생중계하고 있다. 브렌턴 태런트 페이스북 캡처 AP 연합뉴스
뉴질랜드 총기 학살범 브렌턴 태런트가 지난 15일 크라이스트처치의 마스지드 알 누르 이슬람 사원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페이스북으로 생중계하고 있다.
브렌턴 태런트 페이스북 캡처 AP 연합뉴스
태런트는 범행 수시간 전 인터넷에 자신의 계획을 쓴 74쪽의 선언문을 공개했다. 이 선언문에서 그는 백인들의 땅을 지키려 범행을 저질렀으며, 세계의 외딴곳까지 이민자들이 몰리는 현실을 알리고자 뉴질랜드를 선택했다고 주장했다.

태런트가 사용한 반자동 소총, 산탄총 등 총기 5정은 모두 합법적 총기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아던 총리는 “그가 A등급의 총기면허를 소지한 것으로 파악됐고 합법적으로 총을 구할 수 있었다”면서 “지금이 바로 우리의 총기 법이 바뀌어야 할 때”라며 규제 강화를 예고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테러 사건 첫 신고 후 테러범 체포까지 36분이나 걸린 점을 꼬집어 “현지에서 경찰의 늑장 대응, 부실 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시민들은 오지 않는 경찰 대신 스스로 테러범에 맞섰다. 파키스탄 출신 이민자 라임 나시드는 첫 번째 범행 장소인 마스지드 알 누르 이슬람 사원에서 범행 초반 태런트에게 달려들어 총을 빼앗으려 몸싸움을 벌이다 목숨을 잃었다. 린우드 이슬람 사원에서는 시민 압둘 아지즈가 신용카드 단말기, 태런트가 떨어뜨린 빈 소총을 태런트에게 집어던져 범행을 지연시켰다.

경찰에 체포된 태런트는 16일 크라이스트처치 지방법원에 출석해 백인우월주의를 상징하는 손가락 표시를 하기도 했다. 한편 프레이저 애닝 호주 연방 상원의원은 자국 멜버른 인근에서 열린 극우 집회에 참석해 “뉴질랜드 테러의 진짜 원인은 무슬림 극단주의자를 수용한 이민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가 십대 소년에게 날계란을 맞았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3-1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