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졸한 日… 부산엔 파견않고 싱가포르 훈련만 참가

치졸한 日… 부산엔 파견않고 싱가포르 훈련만 참가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3-18 01:08
업데이트 2019-03-18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레이더 몽니… 한국엔 함정 파견 않기로

日 “조치 없으면 가을 관함식 초청 제외”

지난해 12월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저고도 위협비행과 한국 구축함의 레이더 조사 시비에서 비롯된 한일 양국 간 군사 갈등과 관련해 일본 측의 몽니가 계속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일본 해상자위대의 경항모급 호위함 ‘이즈모’함이 2016년 요코스카에 정박해 있는 모습 요코스카 AP 연합뉴스
일본 해상자위대의 경항모급 호위함 ‘이즈모’함이 2016년 요코스카에 정박해 있는 모습
요코스카 AP 연합뉴스
오는 4~5월 부산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다국 간 연합해상훈련에 참가하는 일본이 부산 앞바다에서 열리는 한국 해역 훈련에는 자국 함정을 파견하지 않고 싱가포르 훈련에만 보내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7일 보도했다.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확대 국방장관회의 해양안보분과위원회 회의를 계기로 열리는 이번 연합훈련은 4월 29일부터 5월 14일까지 부산과 싱가포르 해역에서 두 차례 열린다. 1부 훈련은 4월 29일부터 5월 2일까지 부산 앞바다에서, 2부 훈련은 5월 9~13일 싱가포르 해역에서 예정돼 있다.

요미우리는 “방위성은 부산 훈련에는 해상자위대 호위함 ‘이즈모’ 등을 보내지 않기로 했다”며 “그러나 싱가포르 해역에서 진행되는 아세안 관련 훈련에는 이즈모 등을 참여시키고 베트남에 기항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방위성은 이 훈련이 아세안 국방장관회의 틀에서 이뤄지는 다국 간 훈련이라는 점에서 부산 주변 해역 훈련에 참가하되 부산항 입항만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경색된 양국 관계의 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을 고려해 한국 측에는 함정 파견 자체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는 설명했다. 요미우리는 또 레이더 논란에 대해 한국 측이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을 경우 일본은 올가을 예정된 해상자위대 주최 관함식에 한국 해군을 초청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3-1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