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클럽 아레나 ‘공무원 전방위 로비 의혹’도 수사한다

경찰, 클럽 아레나 ‘공무원 전방위 로비 의혹’도 수사한다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19-03-18 01:58
업데이트 2019-03-18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청·소방 공무원 등 유착 정황 확보… 실소유주 강씨 업소 10곳 탈세 혐의도

경찰이 버닝썬 사건에 이어 또 다른 강남의 유명 클럽인 아레나 실소유주의 전방위 로비 의혹 수사에도 나선다. 이문호 대표 등 버닝썬 직원 대부분이 아레나 출신이다. 아레나 실소유주로 알려진 강모씨는 150억원대 탈세 혐의를 받고 있다. 강씨의 신병이 확보되면 버닝썬보다 더한 의혹이 고구마 줄기처럼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7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강씨의 구청 및 소방공무원 로비 의혹 관련 수사에 착수했다. 아레나는 탈세 의혹과 더불어 강씨가 서울국세청·구청·소방 공무원 등 공무원 전방위 로비를 통해 업소 운영에 편의를 제공받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경찰 관계자는 “(지수대에서) 특정 팀에 사건을 맡기는 등 아레나에 대한 수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되면 지수대는 아레나 관련 공무원 유착 의혹과 함께 아레나 외 강씨 소유의 클럽·가라오케 10여곳의 탈세 의혹도 들여다볼 방침이다.

강씨는 강남 일대의 유흥업소 10여곳을 실질적으로 소유한 업계 ‘큰손’으로 불린다. 강씨는 업소마다 ‘바지사장’을 세우고 주로 현금 거래를 하며 수백억원대의 탈세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작 강씨 본인은 실소유주라는 사실조차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강남경찰서가 아레나의 150억원대 탈세 혐의를 수사하고 있지만 3개월 넘게 수사는 답보 상태다. 강남서는 지난해 말부터 서울지방국세청이 고발한 아레나의 150억원대 탈세 혐의와 국세청과 강씨 간 유착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서울국세청은 ▲강씨가 강남권의 여러 업소를 소유한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아레나 외 다른 업소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한 점 ▲아레나 세무조사 후에도 실소유주로 보이는 강씨를 제외한 ‘바지사장’ 6명만을 고발 대상에 올린 점 ▲아레나의 탈세 규모를 축소한 점 등의 의혹을 받고 있다.

강남서는 지난 8일 수사관 5명을 보내 서울국세청을 압수수색했으며, 강씨와 바지사장 등 10명을 입건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강남서가 최근 확보한 아레나 장부에는 구청과 소방 공무원에게 돈을 건넨 기록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강남서 관계자는 “아레나 관련 탈세와 국세청과의 유착 관련 혐의를 보고 있다”며 “강씨 소유 다른 유흥업소의 탈세, 아레나 관련 구청·소방 공무원 유착은 지수대에서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9-03-18 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