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기 난사 주범 태랜트 얼굴 드러내, 뉴질랜드 총리 “관련 법령 손질하겠다”

총기 난사 주범 태랜트 얼굴 드러내, 뉴질랜드 총리 “관련 법령 손질하겠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3-16 10:32
업데이트 2019-03-16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크라이스트처치 AFP 연합뉴스
크라이스트처치 AFP 연합뉴스
뉴질랜드 모스크 두 곳에서 생중계하며 총기를 난사해 49명의 목숨을 빼앗고 48명을 다치게 한 용의자가 법정에 모습을 드러냈다.

호주 출신 브렌튼 태랜트(28)는 16일 아침 법원에 인정 신문을 받기 위해 뉴질랜드 남섬의 최대 도시 크라이스트처치 지방법원에 출두했는데 흰색 죄수복에 수갑을 찬 채로 등장했다. 일단은 살인죄만으로 기소됐는데 범행 동기들을 파악해 다른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태랜트가 총기 다섯 정을 소지하고 있었으며 총기 면허도 갖고 있었다며 “총기 관련 법령을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두 명이 더 구금돼 있는데 셋 모두 전과 기록 같은 것은 없었다.

태랜트는 유무죄 청원 없이 수감 중이며 다음달 5일 재판에 다시 출두할 예정이다.

아던 총리는 취재진에게 “용의자는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이따금 뉴질랜드에 머물러왔다”며 “뉴질랜드에서의 총기 면허는 2017년 11월 취득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2년 전 유럽을 돌며 겪었던 일 때문에 이번 총기 난사를 저지르겠다는 마음을 먹은 것으로 소셜미디어 계정에 올라온 글들을 통해 파악됐다. 특히 장문의 글 ‘위대한 대체’가 눈에 띄는데 프랑스에서 쓰기 시작했으며 자신이 이민 반대 극우주의자들의 시위에 참여한 일들이 담겨 있으며 특히 이번에 총기를 난사한 모스크들의 이름까지 등장한다는 것이다.

전날 총기 난사 과정에 숨진 희생자 중에는 1980년대 아프가니스탄에서 뉴질랜드로 이주한 다우드 나비(71)가 처음으로 신원이 밝혀졌다. 이날 법원 앞에서 아들 오마르가 아버지의 사진이 담긴 휴대전화를 들어 보인 것이다. 하지만 다른 희생자들의 신원은 아직 당국에 의해 공표되지 않고 있다. 방글라데시와 인도, 인도네시아 정부가 국민들이 희생됐다고 밝혔다.

48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당했는데 두 살과 13살, 두 소년이 포함돼 있다. 크라이스트처치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13명은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