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미세먼지 해결사’ 반기문/이순녀 논설위원

[씨줄날줄] ‘미세먼지 해결사’ 반기문/이순녀 논설위원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19-03-13 22:30
업데이트 2019-03-14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10년 재임 기간 중 최대 업적으로 평가받는 분야는 기후변화다. 2015년 12월 체결된 파리기후변화협약에 195개국이 동참한 데는 반 전 총장의 지속적인 관심과 끈질긴 설득이 원동력이 됐다. 각국 정상을 만나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북극 등 온난화의 영향을 받는 지역을 수차례 방문하는 등 임기 내내 기후 문제의 위험을 알리고 대응책을 모색하는 일에 매진했다. 반 전 총장 스스로도 ‘2030 지속가능개발목표(SDG)’와 함께 파리기후변화협약을 가장 큰 성과로 꼽는다.

기후변화에 대한 반 전 총장의 관심은 퇴임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3월 서울에 본부를 둔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의장에 선출됐고, 10월에는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등과 뜻을 모아 기후변화글로벌위원회(GGA)를 출범시켰다. 반 전 총장은 GGA 출범식 기조연설에서 “전 세계는 기후변화로부터 돌아올 수 없는 지점에 처해 있다”며 더 늦기 전에 기후변화 대응 방안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미세먼지가 시급한 국가적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반 전 총장이 국내 미세먼지 컨트롤타워의 수장을 맡을지 주목되고 있다. 청와대는 그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제안을 수용해 미세먼지 관련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하고, 반 전 총장에게 위원장을 맡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실에 미세먼지특별위원회가 설치돼 있지만, 중국발 미세먼지 등 외교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손 대표가 반 전 총장을 추천하면서 “파리기후협약을 성사시킨 국제적 경험이 있고, 외교 전문가로서 중국 등 주변국과 미세먼지 문제를 협의하고 중재할 능력을 갖췄다”고 말한 배경이기도 하다.

반 전 총장이 현재 해외에 머물고 있어 당장 위원장직 수락 여부를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언론에 보도된 측근의 전언에 따르면 평소 미세먼지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있고, 정부가 말하는 해결 필요성에도 동감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반 전 총장은 1년 전 GGGI 의장 취임 기자회견에서 “미세먼지(문제)가 아주 중요하다. 우리가 관심을 갖고 정부 기관과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어제 국회가 본회의에서 미세먼지를 사회 재난에 포함하는 개정안 등 미세먼지 대책 법안 8건을 일괄 처리했다. 미세먼지 발생의 국내 요인을 줄이는 토대를 뒤늦게나마 마련한 것은 다행이다. 이에 발맞춰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외교적 해법이 중요한 시점이다. 미세먼지 해결사로서 반 전 총장의 역할이 주목되는 이유다.

coral@seoul.co.kr
2019-03-14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