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中에 등돌리나… 외교장관 “영혼 팔지 않겠다”

브라질, 中에 등돌리나… 외교장관 “영혼 팔지 않겠다”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3-13 22:30
업데이트 2019-03-14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 좌파정권 친중 외교노선 비판

EU도 “경쟁자”… 中 경제보복 우려

친미(親美) 노선을 표방한 브라질의 에르네스투 아라우주 외교장관이 12일(현지시간) 브라질의 가장 중요한 무역 파트너인 중국에 “영혼을 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EU)에 이어 브라질도 자국에 경제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국을 본격적으로 견제하고 나선 것이라 향후 중국의 경제 보복 가능성이 주목된다.

아라우주 장관은 이날 브라질 히우브랑크연구소에서 진행한 강연을 통해 “우리는 철광석과 대두를 중국에 더 많이 팔길 원하지만 이 때문에 영혼을 팔지는 않겠다”고 말했다고 현지 매체 우글로부가 보도했다.

아라우주 장관은 이어 “중국과의 협력이 브라질에 이익이 되는지는 의문이 있다. 중국은 브라질의 중요한 통상 파트너였으나 우연히든 아니든 이때 브라질은 침제 시기였다”면서 “지난 수년간 미국 대신 중남미와 유럽, 브릭스(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와 가까워지는 외교 노선을 선택한 것은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과거 좌파 정권의 친중 노선을 비판했다.

우파인 자이르 보우소나르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부터 “중국이 브라질을 사들이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양국 관계는 경색됐다. 하지만 지난 1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협력 강화를 요청하는 서한을 보내면서 양국은 오는 6월 전략적 협력 강화를 위한 고위급위원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화해 분위기가 무르익은 상황이었다. 브라질은 지난해 중국에 622억 달러(약 70조원)를 수출했고, 347억 달러를 수입했다.

한편 EU도 11일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내놓은 전략보고서를 통해 중국을 경제적 동반자가 아닌 ‘경쟁자’로 지칭하고 중국에 대해 더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을 할 것을 회원국들에 제안했다. 아울러 중국의 미흡한 시장 개방과 보조금을 통한 대기업 양산은 EU가 중국을 견제해야 할 이유라고 지적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9-03-1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