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군 부사관 재치로 보이스피싱 사기 9000만원 예방, 조직원도 검거

해군 부사관 재치로 보이스피싱 사기 9000만원 예방, 조직원도 검거

강원식 기자
입력 2019-03-12 15:57
업데이트 2019-03-12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군 부사관이 기지를 발휘해 수천만원대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고 용의자 검거에 기여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진해기지사령부 김동욱 중사
진해기지사령부 김동욱 중사
경남 진해경찰서는 12일 보이스피싱 용의자를 검거하는데 기여한 해군 진해기지사령부 항만방어전대에 근무하는 김동욱(36세) 중사에게 경찰서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김 중사는 지난달 8일 오후 대출상담을 권유하는 전화를 받고 보이스피싱임을 직감했다.

보이스피싱 조직원(42·여)은 김 중사에게 “통장 입·출금 실적을 높이면 높은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며 “통장으로 9000만원을 보낼 테니 현금으로 찾아 다시 돌려주기만 하면 된다”고 속였다.

그는 전화를 그냥 끊어버리면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생길 것을 우려해 경찰에 신고하기로 마음먹고 조직원이 다시 전화를 걸어오도록 유인했다.

김 중사는 조직원에게 “대출이 정말 필요한 시점이었다”고 말한 뒤 “주말에는 은행업무가 어려우니 월요일에 다시 통화해 자세한 내용을 알려달라”고 조직원을 회유했다.

3일 뒤인 11일 조직원으로 부터 통장사본, 신분증 등 개인인적사항을 요구하는 전화를 받은 김 중사는 인적사항을 제공해 조직원이 믿도록 한 뒤 다시 연락해 만나기로 했다.

다음날 김 중사는 진해경찰서를 찾아 보이스피싱 조직원과 만난다는 사실을 알렸고 조직원은 김 중사 통장으로 9000만원을 입금했다. 김 중사는 입금된 돈을 조직원이 시키는 대로 수표로 인출한 뒤 다른 은행에서 현금으로 바꾼 다음 조직원과 만나기로 한 장소로 나갔다. 이어 현장에 나타난 조직원을 미리 잠복해 있던 경찰이 검거했다.

경찰조사결과 김 중사 통장으로 입금된 9000만원은 한 중년 여성이 남편을 여의고 받았던 보험금을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해 입금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중사는 이날 이태규 진해경찰서장으로 부터 표창과 함께 받은 포상금 30만원은 전사·순직한 해군 장병 자녀를 지원하는 ‘바다사랑 해군 장학재단’에 기부했다.
이미지 확대
12일 이태규(왼쪽) 진해경찰서장이 김동욱 중사에게 표창장을 전달하고 있다.
12일 이태규(왼쪽) 진해경찰서장이 김동욱 중사에게 표창장을 전달하고 있다.
김 중사는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군인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보이스피싱 범인을 검거하기 위해 적극 대처했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