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자연 리스트’ 유일한 목격자 윤지오씨 오늘 참고인 조사

‘장자연 리스트’ 유일한 목격자 윤지오씨 오늘 참고인 조사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3-12 13:59
업데이트 2019-03-12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 장자연씨의 동료배우 윤지오씨.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화면 캡처
고 장자연씨의 동료배우 윤지오씨.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화면 캡처
‘장자연 리스트’ 의혹 사건을 조사 중인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이 고 장자연씨의 동료배우인 윤지오씨를 12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다. 윤씨는 유일하게 고인의 성폭력 피해 사건을 직접 목격한 인물로, 최근 책 ‘13번째 증언’을 통해 ‘장자연 리스트’ 의혹 사건 당시 수사기관이 재대로 수사하지 않았다고 폭로했다.

‘고 장자연씨 사건 법률지원단’은 이날 오후 3시 윤씨가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고 밝혔다. 윤씨는 이날 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과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다.

‘장자연 리스트’ 의혹 사건은 고인이 2009년 3월 기업인과 유력 언론사 관계자, 연예기획사 관계자 등에게 성접대를 했다고 폭로한 문건을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촉발된 사건이다. 당시 검찰은 소속사 대표와 매니저를 폭행과 명예훼손 등 혐의로 기소하고 성상납 의혹 관련 연루자는 모두 무혐의 처분해 논란이 일었다.

최근 윤씨는 지난 5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고인의 죽음으로 이 사건이 알려졌을 때 수사가 부실하게 이뤄졌다고 밝혔다. 윤씨는 고인이 세상을 떠난 2009년부터 수사기관으로부터 13차례에 걸쳐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아왔다.

윤씨는 방송에서 ‘장자연 리스트’라 불리는 문건을 봤다고 했다. 그는 “당시 문건을 공개한 소속사 대표가 (고인의) 유가족과 원활한 관계가 아니었고, 제가 중간에 전달자 역할을 하면서 ‘자연이가 네게 남긴 글이 문건에 있다’ 해서 가게 됐다. 유가족들이 보기 직전 내가 먼저 확인을 했다”면서 “정확히 기억에 남은 것도, 아닌 것도 있는데 기억나는 건 한 언론사에 동일한 성을 가진 3명이 거론됐다(는 점이다)”라고 밝혔다.

앞서 2009년 이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이 2007년 10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한 고급 중식당에서 고인과 고인의 소속사 대표 등을 만난 것으로 확인했다. 하지만 당시 경찰은 물론 검찰도 방용훈 사장을 단 한 차례도 불러 조사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했다.

진상조사단은 방용훈 사장이 2008년 가을에도 권재진 당시 대검찰청 차장과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 등과 함께 장씨를 만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상조사단은 지난해 12월 방용훈 사장을 비공개로 불러 조사했다.

이어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이사 전무도 비공개로 불러 조사했다. 방정오 전 전무는 2008년 10월 고인과 술자리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지만 경찰 수사 결과 무혐의로 처분됐다. 그는 방용훈 사장의 형인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차남이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