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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왕갈비·통닭, 지금까지 이런 홍보는 없었다

수원 왕갈비·통닭, 지금까지 이런 홍보는 없었다

김병철 기자
입력 2019-03-11 14:18
업데이트 2019-03-11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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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태영 수원시장, 영화 ‘극한직업’ 관계자에게 감사패 전달

염태영 수원시장(왼쪽에서 세번째)이 11일 시청 집무실에서 영화 ‘극한직업’ 제작자인 김성환 ㈜어바웃필름 대표이사(오른쪽에서 첫번째) 등에게 감사패를 전달한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염태영 수원시장(왼쪽에서 세번째)이 11일 시청 집무실에서 영화 ‘극한직업’ 제작자인 김성환 ㈜어바웃필름 대표이사(오른쪽에서 첫번째) 등에게 감사패를 전달한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제공
영화 ‘극한직업’의 제작자와 작가가 ‘수원 왕갈비’와 ‘수원 통닭’을 전국에 알린 공로로 경기 수원시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1일 집무실에서 ‘극한직업’ 제작자 김성환 ㈜어바웃필름 대표이사와 배세영·허다중 작가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병헌 감독은 드라마 촬영 일정 때문에 참석하지 못했다.

1월 23일 개봉한 ‘극한직업’은 관객 1600만명을 돌파하며 그야말로 ‘대박’이 났다. 한국영화 역대 매출액 1위라는 대기록도 세웠다.

‘극한직업’은 마약반원 소속 형사 5명이 범죄 조직을 소탕하기 위해 위장 창업한 치킨집 ‘수원왕갈비통닭’이 뜻하지 않게 맛집으로 유명해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영화의 주요 배경인 통닭집 이름이 ‘수원왕갈비통닭’인데다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 수원왕갈비통닭입니다”라는 주인공의 명대사 덕분에 수원시와 수원 왕갈비, 수원 통닭이 자연스럽게 전국에 알려졌다.
수원통닭거리에서 ‘수원왕갈비통닭’을 맛보기위해 줄을 선 손님들 모습. 수원시 제공
수원통닭거리에서 ‘수원왕갈비통닭’을 맛보기위해 줄을 선 손님들 모습. 수원시 제공
영화 인기 덕분에 수원시 팔달구 ‘수원 통닭 거리’에도 관광객이 부쩍 늘어 매출이 30~40% 증가하는 등 수원 지역경제에 활력이 되기도 했다.

신인 작가인 문충일 작가의 시나리오를 각색한 배세영·허다중 작가는 시나리오 작업실이 수원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수원왕갈비통닭’을 떠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영화 흥행을 계기로 수원시가 관광객 유치를 기대하면 제작한 영화 패러디 영상 ‘극한고민’도 SNS에서 화제가 된 바 있다.

‘극한고민’은 수원시에서 갈비·통닭집을 실제로 운영하는 사장 5명이 출연해 수원을 대표하는 먹거리인 왕갈비와 통닭을 홍보하는 2분 분량의 영상이다.
수원통닭거리 업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수원왕갈비통닭.  수원시 제공
수원통닭거리 업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수원왕갈비통닭. 수원시 제공
염태영 수원시장은 감사패를 전달하면서 “‘극한직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수원에 통닭을 드시러 오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소식이 들려 기뻤다”“라며 ”‘극한직업’ 후속작이나 다른 작품에도 수원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영화에 ‘우리 같은 소상공인들은 다 목숨 걸고 일해’라는 대사가 있었는데 무척 인상 깊었다“라면서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수원시가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어바웃필름의 김성환 대표는 ”좋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뿐인데 감사패까지 받게 돼 너무 기쁘다“면서 ”수원시민과 수원시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라고 화답했고, 배세영·허다중 작가는 ”수원에서 좋은 소재를 얻게 돼 개인적으로 수원에 감사하다“고 말혔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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