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복심’ 양정철이 맡을 민주연구원장의 진짜 역할은

‘文대통령 복심’ 양정철이 맡을 민주연구원장의 진짜 역할은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3-10 11:06
업데이트 2019-03-10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 前비서관 2년 유랑생활 끝내고 4월말 귀국, 5월 당 복귀
文대통령과 면담,총선 위한 인재영입도…‘실세 파워’ 존재감
이미지 확대
활짝 웃는 양정철 전 비서관
활짝 웃는 양정철 전 비서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17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17.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55)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직을 맡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연합뉴스는 10일 여권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민주연구원장 임기는 5월 중순 시작된다. 그가 맡으면 양 전 비서관은 지난 대선 이후 2년만에 유랑 생활을 끝내는 셈이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양 전 비서관이 이해찬 대표로부터 지난 1월 중순쯤 원장직을 권유받았으나, 고사를 거듭하다 범여권 여러 인사들의 설득 끝에 결국 50여일 만에 마음을 바꾼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양 전 비서관이 당청 인사들의 한결같은 요청을 고려, 원장직을 맡기로 결심을 굳히고 이 대표를 따로 만나 “최선을 다해보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양 전 비서관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도 면담하고 귀국 인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 핵심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연구원장직 문제를 의논했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전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양 전 비서관은 문 대통령이 정치를 시작할 때부터 역할을 한 사람”이라며 “최근 개인적인 대화에서 단순히 민주연구원장을 맡을지 말지를 넘어, 본인의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것으로 느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당 관계자는 “당의 전략적 사고와 큰 그림을 그리고, 양 전 비서관이 개인적인 정치적 꿈도 실현하면서 당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입국 후 기자와 인터뷰하고 있는 양정철 전 비서관
입국 후 기자와 인터뷰하고 있는 양정철 전 비서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진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17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뒤 기자들과 인터뷰 하고 있다.

사진 제공 메디치미디어 출판사
민주연구원의 업무는 주로 정책연구, 여론조사 등을 통해 당의 중장기 비전을 제시하는 것으로 실질적 영향력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도 있었다. 그러나 양 전 비서관이 민주연구원장을 맡을 경우 전략기획, 인재영입 등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역할까지 폭넓게 맡으면서 존재감을 드러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민주당 관계자는 “연구원장 본연의 업무도 있겠지만, 내년 선거에서 이기는 데 있어 당에 도움 되는 역할을 가리지 않고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당 관계자는 “양 전 비서관은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릴 정도로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데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전략기획, 인재영입, 메시지, 홍보 등 거의 전 분야를 실질적으로 이끌었다”며 “당정청 관계를 강화하고 소통을 늘리는 등 다양한 정무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양 전 비서관에 대한 기대만큼이나 ‘실세 파워’가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양 전 비서관은 지난 대선 승리 후 “대통령 곁을 내줘야 새 사람이 오는 법”이라며 한국을 떠났다. 게이오대 방문교수로 일본에 체류하던 양 전 비서관은 지난달 말 귀국해 2주간 국내에 머무르면서 당청 핵심 관계자들과 두루 만나 원장직 수행에 대한 의견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변 정리를 위해 일본으로 다시 건너간 양 전 비서관은 게이오대 방문교수 임기를 마치는 4월 말쯤 유랑생활을 끝내고 귀국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