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날씨] 주말에 마스크 없이 외출해도 될까…‘세정 효과’ 비 소식

[날씨] 주말에 마스크 없이 외출해도 될까…‘세정 효과’ 비 소식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9-03-08 09:38
업데이트 2019-03-08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요일, 전국 대부분 미세먼지 ‘보통’...일요일엔 ‘비’ 예보

이미지 확대
서울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수준을 보인 8일 오전 서울 한강대교에서 바라본 하늘이 푸르다. 2019.3.8  연합뉴스
서울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보통 수준을 보인 8일 오전 서울 한강대교에서 바라본 하늘이 푸르다. 2019.3.8
연합뉴스
보름 넘게 전국을 공습한 미세먼지가 주말에는 좀 걷힐까.

8일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토요일인 9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가 ‘보통’ 수준을 회복하겠지만 세종과 충북지역은 여전히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일요일에는 남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의 대기 순환이 원활해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단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토요일의 경우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는 보통 수준이겠지만 대기 정체로 국내에서 만들어진 미세먼지가 축적되는 일부 중부 내륙지역은 농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토요일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다가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점차 흐려지면서 제주도는 오후 3시, 전남은 오후 6시부터 비가 내리겠다. 일요일인 10일에는 제주도와 남해안 지역은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가 계속 내리겠고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기 시작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강원도는 오후 12시부터 비가 오다가 점차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이번 비로 그동안 공기 속에 있는 미세먼지가 씻겨내려가는 ‘세정’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9일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은 전날보다 2~4도 가량 낮아지면서 평년(영하 4도~영상 3도)과 비슷한 수준의 영하 5도~영상 8도 분포를 보이겠다. 낮 최고기온은 10~19도 분포로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10도에서 최대 15도까지 나타날 것으로 보여 건강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겠다. 지역별 9일 낮 최고기온은 서울, 춘천 13도, 대전, 부산 16도, 광주, 대구, 제주 17도, 강릉 18도 등이다.

이 같은 포근한 날씨는 다음주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면서 또 다시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지 우려되고 있다. 그렇지만 다음주 목요일인 14일 오후 전국적인 비가 예보돼 있어 미세먼지 세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