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정 빡빡한데 선수는 없어… 남은 건 기권?

일정 빡빡한데 선수는 없어… 남은 건 기권?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3-07 22:44
업데이트 2019-03-08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포츠 돋보기] 몰수패 택한 여자농구 신한은행 2군

“부상 때문에 뛸 선수가 부족했다.”

지난 1월 여자프로농구(WKBL) 퓨처스리그(2군) 삼성생명과의 경기에서 몰수패를 당한 신한은행 구단 관계자의 해명이다. 갑자기 편성된 경기도 아닌데 선수가 준비되지 않았다는 프로답지 못한 이유로 몰수패가 나왔다. 지난 6일 WKBL이 최근 마무리된 퓨처스리그를 총정리하는 보도자료를 뿌리면서 이 같은 사실을 뒤늦게 알리자 일부 농구팬들은 ‘구단에 제재를 가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할 정도로 격분한 반응을 보였다.

WKBL에서 몰수패가 나온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금과 같은 형태의 퓨처스리그가 처음 시작됐던 2013~14시즌에 KB스타즈가 15경기 중 7경기에 나서지 않아 해당 경기가 모두 몰수패 처리됐던 적이 있다. 당시에도 부상 선수가 많아서 1군 경기에 집중하고자 2군 경기를 건너뛰었던 것이다. 프로 스포츠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선수 부족으로 인한 몰수패가 두 번이나 나왔던 것은 WKBL로선 달가운 일이 아니다.

근본적 문제는 여자 농구의 저변이 열악하기 때문이다. 2군 경기는 오후 3시 30분에 시작하는데 경기가 끝나고 몇 시간 뒤인 오후 7시에 또다시 1군끼리 경기를 치러야 한다. 한 팀당 등록 선수가 12명뿐인데 이번에 신한은행처럼 4명의 선수가 부상에 빠지면 2군 경기를 치르기가 쉽지 않다. 선수들에게 연달아 두 경기에 모두 나서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WKBL에서도 “신한은행 몰수패에 대해 따로 제재를 가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1군 경기와 다른 날에 퓨처스리그를 진행하는 것도 쉽지 않다. 새롭게 경기장을 대관하려면 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이다. 2군 경기에는 워낙 관중들이 없다 보니 1군 경기가 열리기 전에 진행해야 그나마 일찍 온 ‘1군 관중’들이 2군 경기도 함께 볼 수 있다. 여자 농구를 하겠다는 중고등 선수들이 점점 줄어들고 관중도 답보 상태다. 여자프로농구의 저변이 점점 약화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몰수패를 계속 마주할지도 모른다. 1군에서 못 뛰는 선수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시작한 퓨처스리그가 이래서야 제 역할을 하겠는가.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9-03-08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