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나사 첫 ‘여성 드림팀’…29일 우주유영 시도

美 나사 첫 ‘여성 드림팀’…29일 우주유영 시도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3-07 22:44
업데이트 2019-03-08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행사·지상관제사 등 5명으로 구성…국제우주정거장서 7시간 우주유영

앤 매클레인 우주비행사
앤 매클레인 우주비행사
이미지 확대
크리스티나 코크 우주비행사
크리스티나 코크 우주비행사
우주비행사와 지상관제사 모두 여성으로 구성된 미국항공우주국(NASA) 팀이 이달 말 우주유영에 나선다. 우주유영이란 우주 비행사가 우주선 밖으로 나와 우주공간에서 과학 실험을 수행하거나 고장 난 우주선 또는 인공위성을 수리하고 장비를 점검하는 등의 작업을 말한다. 구소련 우주비행사 스베틀라나 사비츠카야가 1984년 7월 우주정거장 살류트 7호에서 여성 최초로 우주유영을 한 지 35년 만에 전원 여성으로만 이뤄진 팀이 처음으로 우주유영을 시도하는 것이다.

6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미국 출신 NASA 소속 여성 우주비행사 앤 매클레인과 크리스티나 코크는 오는 29일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우주유영을 할 예정이다. 캐서린 햄블턴 NASA 대변인은 “29일에는 오직 여성으로 구성된 첫 우주유영 팀이 활약하게 될 것”이라면서 “다만 팀 배정과 일정은 언제나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우주유영은 7시간쯤 소요될 전망이라고 NASA는 밝혔다.

NASA 소속 우주비행 감독인 메리 로렌스와 캐나다우주청(CSA) 소속 우주비행 관제사인 크리스텐 파시올 등 여성 3명은 미 텍사스주 휴스턴에 위치한 존슨우주센터에서 이들의 유영을 지휘한다. 우주비행사 2명과 지상 관제사 3명 등 총 5명의 팀원이 모두 여성들로 이뤄진 것이다. 파시올은 지난 1일 트위터를 통해 “최초의 여성 단독 우주유영에 내가 관제실에 앉아 참여하게 됐다. 흥분을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매클레인과 코크는 6100명 이상이 몰려 NASA 역사상 지원자가 두 번째로 많았던 2013년 우주비행사로 선발돼 교육을 받았다. 당시 선발된 우주비행사 가운데 여성의 비율이 50%를 차지해 화제가 됐었다.

현재 ISS에 체류하고 있는 매클레인은 지난 3일 도킹에 성공한 민간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 ‘크루 드래건’에 진입해 보급품과 실험장비를 확보하고 사람 대신 탑승해 있던 여성형 마네킹 ‘리플리’와 조우하기도 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9-03-08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