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팡 성공 이끈 쿠팡맨 70%는 비정규직…교섭 제대로 나서라”

“쿠팡 성공 이끈 쿠팡맨 70%는 비정규직…교섭 제대로 나서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3-07 14:30
업데이트 2019-03-07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켓배송 중인 쿠팡맨 모습. 2018.8.8  연합뉴스
로켓배송 중인 쿠팡맨 모습. 2018.8.8
연합뉴스
전자상거래 업체 쿠팡의 배송 인력인 ‘쿠팡맨’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정규직화와 노동 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수본부 쿠팡지부(쿠팡맨 노조)는 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70% 비정규직 쿠팡맨 정규직화 쟁취 성실교섭 이행 쿠팡노조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쿠팡맨 노조는 총 3500명에 달하는 쿠팡맨 중 70%가량이 비정규직이고, 이들 대부분이 6개월 단위 근로계약을 맺어 계약 연장을 위해서는 회사 측이 요구하는 근무시간 변경이나 근무지 변환 배치 등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쿠팡맨들은 회사에서 느끼는 처우가 쓰다 버려지는 소모품인 것처럼 느껴졌다”고 토로했다.

특히 정규직 전환과 노동 조건 개선을 놓고 회사 측과 14차례 교섭에 나섰지만, 이 과정에서 사측이 제대로 된 답변을 피했고, 노조의 임금 교섭 요구도 ‘불쾌하다’면서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쿠팡맨 노동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면서 “회사 측 대화 요구에는 언제든지 응할 생각이지만, 교섭 테이블에만 앉아 말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노조에 신뢰를 보일 행동과 태도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쿠팡맨 노조 하웅 지부장은 “쿠팡이 연 매출 5조원 규모까지 성장한 중심에는 고객에게 친절과 감동을 전달하는 쿠팡맨들의 ‘로켓 배송’이 있었다”고 말했다.

하 지부장은 이어 “회사가 빠르게 성장한 만큼 쿠팡맨들은 빠른 속도로 지쳤다”면서 “폭발적으로 늘어난 물량에 대비하지 못해 아파도 ‘연차 제한’이라는 일방적인 통보를 받고 쉴 수 없었다”고 호소했다.

쿠팡에서 계약직으로 근무 중인 조창호씨는 “쿠팡은 직접 채용된 노동자들이 배송한다는 홍보와는 달리 열에 일곱은 계약직들”이라면서 “외부에서 말한 쿠팡의 혁신은 이런 계약직들이 있어서 가능하다. 일방적인 지시에 대다수 쿠팡맨은 재계약을 위해 따를 수밖에 없다. 갑질이다”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이후 쿠팡 노조는 배송 차량에 요구안을 붙이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한편 쿠팡 노조는 지난달 21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2019년 임금협약 체결을 위한 단체교섭 조정 중지 판결을 받았다.

이에 노조는 같은 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전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쟁의권 행사를 위한 절차를 마친 상황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