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빛 발견] 실시, 조치, 개소/이경우 어문부장

[말빛 발견] 실시, 조치, 개소/이경우 어문부장

이경우 기자
입력 2019-03-06 23:28
업데이트 2019-03-07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시’, ‘개소’ 들은 공문서의 색을 바래게 한다. 문장을 덜 세련되게 한다. ‘실제로 시행한다’는 ‘실시’는 정책과 사업을 설명하는 자료에는 어김없이 나온다. 그만큼 필수적인 낱말로 자리잡았다. ‘행정용어’라는 명칭이 붙을 만도 하다.

공문서들은 ‘훈련을 실시한다’, ‘직원 교육 실시’,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처럼 ‘실시’를 너무 자연스레 붙인다. 그렇지만 일상의 눈으로 보면 낯설고 어색하고 딱딱하게 다가온다. 일상의 언어에서는 ‘훈련을 한다’, ‘직원 교육’, ‘활동을 한다’가 된다. 언어의 경제성을 따지면 ‘실시’는 군더더기일 때가 많다.

‘조치’도 ‘실시’ 같은 말 가운데 하나다. 불필요할 때가 많다. ‘실시’보다 무겁고, 때로는 권위적으로 비치기도 한다. ‘격리하는 조치다’, ‘위반 시 엄중 조처’ 같은 공문서의 표현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각각 ‘격리하는 일이다’, ‘위반 시 엄중 처리’여도 무방해 보인다.

공문서에서는 또 ‘곳’이나 ‘군데’ 대신 ‘개소’를 즐겨 사용한다. 그러면 그 문서는 좀 낡아 보이거나 뻣뻣해 보이는 메시지를 전하게 된다. 기업의 언어, 언론의 언어도 같이 가게 되는 예들이 있다. 이상적인 건 일상의 언어와 더 가까워지는 것이다.

wlee@seoul.co.kr
2019-03-07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