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미세먼지 대책 만드나…시진핑 “생태 보호 강화”

中 미세먼지 대책 만드나…시진핑 “생태 보호 강화”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3-06 14:22
업데이트 2019-03-06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인대 2차 회의서 “오염 예방 및 퇴치 최선 다해야”

이미지 확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 AP 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
AP 연합뉴스
전국이 미세먼지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극심한 대기오염에 시달리는 중국의 시진핑 국가 주석이 생태 보호를 강조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

6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전날 베이징에서 열린 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2차 회의의 네이멍구 대표단 심의에 참여해 이런 입장을 표명했다.

시진핑 주석은 이날 네이멍구 대표단에 생태 우선주의, 녹색 발전의 길을 모색하라면서 생태 보호를 강화하고 오염 예방과 퇴치에 힘써 아름다운 중국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시 주석은 “네이멍구의 생태 상황은 모든 자치구 및 민족의 생존과 발전에 연관돼있다”면서 “네이멍구를 중국 북방의 생태 안전을 위한 병풍으로 만드는 것은 국가의 확고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북방에 생태 안전을 위한 병풍을 구축하고 더욱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는 큰 노력과 의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또 “생태 문명 건설을 위해 전략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며 “생태 우선주의와 녹색 발전을 방향으로 하는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며 생태 보호와 더불어 오염 예방 및 퇴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리커창 중국 총리도 전날 전인대 업무보고에서 “오염 예방과 퇴치를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면서 “푸른 하늘을 지키는 전쟁의 성과를 다지고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올해 이산화유황과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을 3% 감축하고 중점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를 계속 낮춘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