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제주2공항 환경과 안전 잡을 수 있다/예충열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기고] 제주2공항 환경과 안전 잡을 수 있다/예충열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입력 2019-03-05 17:26
업데이트 2019-03-06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예충열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예충열 한국교통연구원 부원장
제주공항의 혼잡과 불편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2600만명이 정원인 제주공항을 지난해 2900만명 이상이 이용했다. 제주공항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한계를 넘었다.

국민 대다수가 제주공항의 혼잡을 몸소 체험했을 것이다. 짐과 사람들로 붐비는 공항엔 앉을 곳도 없다. 수시로 지연되는 비행기와 항공편을 못 구해 발을 구르는 사람들, 이 모든 것이 제주공항의 포화로 생겨난 풍경이다. 더욱 심각한 점은 제2공항이 건설되지 않으면 상황이 더 나빠질 것이라는 점이다.

제2공항 건설은 현재 제주공항의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경제효과도 크다.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따르면 공항건설은 4만개 일자리와 4조원의 생산유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2015년 제주공항 확장과 공항 폐쇄 후 신공항 건설, 공항을 유지하며 제2공항을 건설하는 3가지 방안 중 소음피해, 환경훼손 등이 가장 적은 성산에 제2공항을 건설하기로 했다. 그런데 일부 주민들이 입지 선정에 문제를 제기하자 유례가 없는 입지 선정 재조사 용역을 진행하면서 2년간 수십 차례 대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하지만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제2공항 건설이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정부는 주민 대화와 기본계획 용역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 상태라면 2025년 개항이 쉽지 않다.

갈등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 짓기 위해선 먼저 정부가 정든 고향을 떠나야 하는 이주민들을 위한 세밀한 이주 계획과 보상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또 소음 피해 주민들에 대한 충분한 대책도 제시해야 한다. 제주도의 환경적 가치를 보존할 수 있도록 오름 등의 훼손이 발생하지 않게 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필수다.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태도 변화도 필요하다. 시민단체도 제2공항 필요성에 대해 대승적으로 인정하고, 주민 의견이나 환경적 피해가 계획단계에서 간과된 점이 있는지 확인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현재와 같은 대립은 국민과 제주도민의 행복을 위해서 좋지 않다.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사고 우려도 간과해선 안 된다. 참여와 포용으로 갈등을 최소화하며, 제주의 환경가치를 보존하고, 현 제주공항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주 제2공항 건설에 지혜를 모아야 한다.
2019-03-06 3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