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미있는 원자력] 친환경 수소사회를 여는 열쇠/김민환 한국원자력연구원 고온가스로개발부장

[재미있는 원자력] 친환경 수소사회를 여는 열쇠/김민환 한국원자력연구원 고온가스로개발부장

입력 2019-03-04 22:16
업데이트 2019-03-05 0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민환 한국원자력연구원 고온가스로개발부장
김민환 한국원자력연구원 고온가스로개발부장
매년 봄 우리의 최대 관심사는 미세먼지다. 밥상 위 고등어까지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지만 실제 국내 생성 미세먼지의 대부분은 화석연료 때문이다. 평소 자동차, 화력발전, 보일러에 쉬이 화석연료를 사용한 우리 자신이 범인인 것이다.

미세먼지 해소 대책으로 정부는 수소전기차를 주목하고 있다. 수소와 공기 중 산소가 반응할 때 만들어지는 전기로 움직이는 차다. 휘발유·경유차가 배기가스와 미세먼지를 뿜어내는 데 반해 수소전기차는 깨끗한 물만 배출한다. 이 물을 분해하면 다시 수소로 전환할 수 있어서 사실상 무한 순환이 가능하다. 게다가 산소를 얻기 위해 공기를 흡수하는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소전기차 1대당 경유차 2대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도 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이 미래 사회는 지금 같은 화석연료가 아닌 청정 수소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수소 사회가 될 것이라 장담한다.

수소 사회는 대량의 수소를 청정하게 생산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현재 널리 알려진 생산방법은 고온에서 천연가스(LNG)를 증기와 반응시켜 수소를 만드는 것이다. 1t의 수소를 생산할 때 약 10t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된다.

가장 이상적인 수소 생산 방법은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로 물을 전기분해하는 것이지만 안정적인 공급이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신재생에너지 기술로만 100만㎾급 발전을 한다고 가정하면 원자력은 서울 여의도 5분의1 면적의 부지로도 충분하지만 태양광은 15배, 풍력은 70배의 면적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현실을 고려해 수소 사회를 실현하려면 원자력 수소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원자력 수소란 제4세대 원자로인 ‘초고온가스로’를 이용해 온실가스 발생 없이 청정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이다. 초고온가스로는 안전성이 뛰어나서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자연현상만으로 원자로를 빠르게 식힐 수 있어 일본 후쿠시마원전과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

원자력 수소는 기술을 갖고 있는 나라가 소유권을 갖는다. 원자력 수소 기술을 보유한다면 우리도 미래에는 에너지 자립국가가 될 수 있다. 꿈만 같았던 수소 사회도 수소차, 수소연료전지를 시작으로 점점 현실이 되고 있다. 대량의 청정 수소가 필요한 수소 사회, 신재생에너지와 함께 원자력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2019-03-05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