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원포인트 판문점회담 빨리 열어 영변 외 핵폐기 등 빅딜 여건 마련해야”

“남북 원포인트 판문점회담 빨리 열어 영변 외 핵폐기 등 빅딜 여건 마련해야”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3-04 22:30
업데이트 2019-03-05 0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종석 前 통일부 장관이 본 文 중재역

이미지 확대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됐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국내 정치적 위상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2차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에 대한 이해를 높여 두 정상이 대화의 틀은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전 장관은 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초청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은 군을 완전히 장악했고 이미 군수공장에서 경제·인민 물품 생산을 지시할 정도가 됐다”며 “북한 내부에 이번 회담 결과에 불만을 제기할 세력이나 인물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국내 정치 문제로 대북 협상 기조를 바꾼 것 아니냐는 질문에 “코언 청문회가 악재였지만 그게 없었다고 해서 2차 회담에서 만족할 만한 합의에 도달했을 것인가는 장담할 수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계속 ‘서두를 이유가 없다’고 판을 깔았고 김 위원장을 만나고 북한 문제를 깊이 있게 다뤄 보면서 여러 변화도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 전 장관은 2차 정상회담 결렬 이후 “쟁점이 상당히 간결화됐다”며 “그동안 종전선언과 연락사무소 설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설왕설래했는데 이번에 서로 협의를 통해 절충할 수 있다고 인식을 공유한 것 같다”고 했다.

이 전 장관은 향후 과제로 북미가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한 인식 차를 좁히고 한국이 중재를 통해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미국의 긍정적 조치를 유도하기 위해 북한도 설득해야 한다”며 “미국의 요구처럼 영변 외에 미국이 지적한 시설의 폐기나 일체 활동의 중단을 제안해서 조그만 딜이 아니라 큰 딜을 할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이 전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됐다”며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남아 있지만 가급적 판문점 같은 데서 원포인트로 이 문제만 의제로 해서 김 위원장과 협의하고 김 위원장의 의중을 들어 보는 게 좋겠다”고 했다. 다만 이 전 장관은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라는 카드로 북한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 내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3-0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