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과도한 자신감’ 오판인가, 트럼프 변덕 때문인가

김정은 ‘과도한 자신감’ 오판인가, 트럼프 변덕 때문인가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3-03 23:42
업데이트 2019-03-04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양 출발 때부터 회담 성공 자축
트럼프 “서두르지 않겠다” 발언에도
‘노딜 감수’ 시그널 제대로 못 읽어
코언 청문회 정치적 수세도 잘못 해석
“특유 비즈니스 협상술에 당해” 분석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에 실패한 것은 과도한 자신감에 따른 상황 오판 때문일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변덕 때문일까.

돌이켜 보면 김 위원장은 평양을 출발할 때부터 회담 성공을 이미 자축했다. 평양 기차역에서 대대적인 환송행사가 펼쳐졌고 이를 북한 매체는 신속하게 보도했다. CNN은 2일(현지시간) 익명의 당국자를 인용, “김 위원장은 ‘백업 플랜’이 없었다”면서 “선언문에 서명할 것으로 매우 자신 있게 기대하면서 하노이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전부터 ‘서두르지 않겠다’는 말을 거듭하며 ‘노딜’ 가능성은 내비쳤지만 김 위원장은 그 시그널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 나아가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의 폭로 청문회로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수세에 몰린 점을 김 위원장이 잘못 해석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니얼 데이비스 디펜스 프라이어리티 수석연구원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국내 정치적 어려움에 처했기에 ‘노딜’보다 무언가라도 도출되길 바랄 것이라 생각해 큰 것을 요구했을 수 있다”며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전부터 ‘서두를 필요 없다’라며 ‘노딜’도 감수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냈음에도 김 위원장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너무 많이 밀고 나갔다”고 했다. 한 마디로 ‘보고 싶은 것만 봤다’는 것이다.

카메라 앞에서 김 위원장을 ‘위대한 지도자’라고 치켜세우는 등 김 위원장을 극찬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립서비스에 판단력이 흐려졌다는 얘기도 나온다. 30대의 젊은 나이에 경쟁자들을 모두 제거하는 데 성공하고 3차례 남북정상회담과 지난해 1차 북미 정상회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등을 순조롭게 마치는 등 ‘한번도 실패한 적이 없는’ 김 위원장이 과도한 자신감으로 상황을 오판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곁들여진다. 일각에서는 협상 경력이 거의 없는 30대의 절대권력자가 산전수전 다 겪은 70대의 사업가 출신 대통령에게 허를 찔린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반면 김 위원장이 아닌 다른 어떤 정상이라 하더라도 외교를 비즈니스 협상처럼 대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변덕에 당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조엘 위트 스팀슨센터 수석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미 협상은 일종의 부동산거래와 같다”며 “비즈니스 협상에서는 테이블에서 걸어 나올 수 있다. 그게 충분하지 않으면 아예 집으로 돌아간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3-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